▲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재 제주도는 2030년까지 2.3GW 규모의 육상 및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통해 제주도의 친환경 에너지자립화를 실현하겠다는 ‘카본프리, 제주 아일랜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제주에너지공사가 주도하고 있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제주의 풍부한 바람과 태양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종합육성하고 도민과 수익을 나누고 봉사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다. 지난해 제2대 사장으로 취임한 이성구 사장은 제주도에서 풍력에너지 활용가능성에 주목하고 초기 발전단지 확대에 주력한 국내 풍력산업 현장 1세대로 통한다.

이 사장은 1996년부터 제주도청 에너지관리계장으로 근무하며 풍력발전에 본격 참여했으며 도내 풍력자원조사를 최초 실시한 바 있다. 특히 1997년 행원풍력발전단지 조성계획을 수립해 아시아에서 처음 대형 풍력발전기를 제주도에 도입하는 데 기여했다.

사장 취임 이후 제주도 풍력에너지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과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는 이성구 사장을 통해 미래 제주도 에너지자립을 위한 상세 계획과 전망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지난해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에 취임한 이성구 사장은 “1997년도 국내 최초 풍력발전기(660kW×2대, Vestas)를 도입해 상용화하면서 제주의 삼다 중 천덕꾸러기인 바람을 에너지자원으로 활용해 제주를  에너토피아(Enertopia)로 차별화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라며 “그 후 16년 동안 풍력발전과 관련된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안타까운 심정은 있었지만 막상 중책을 맡게 되니 제주 풍력자원의 가치를 높여 더 큰 제주를 만드는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중압감이 앞선다”고 긴장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제주에너지공사 설립 목적에 대해 이 사장은 “제주 지역 내 바람의 경제적 가치가 인정되면서 민간투자가 성행하고 난개발이 이뤄지는 문제가 발생해 바람의 공공적 가치가 훼손되는 것을 우려하게 됐다”라며 “이에 따라 난개발 방지, 공익적 가치 제고, 청정에너지 개발과 보급 등으로 얻는 수익을 도민복지 증진과 건전한 지역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주에너지공사가 설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제주에너지공사는 30MW 규모의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 조성공사를 지난해 착공했으며 오는 6월 완공 후 7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장은 “올해 중점사업으로 30MW 규모의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 조성공사를 진행하게 되며 목표한 올해 7월부터 상업운전이 개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연간 170억원 규모의 수익기반을 조성해 향후 풍력발전사업의 확대를 위한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소개했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육·해상풍력 2.3GW 설치를 위한 사업을 집중 추진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역주민 민원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풍력발전조례를 두고 제주도청과 도의회간 갈등도 발생하는 등 각종 문제도 많다.

또한 비용부문에서도 공사가 계획한 대로 금융과 민간의 투자가 활발히 이뤄질 지도 장담하기 어려워 현실적으로 2GW 규모 달성이 가능할 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우려에 대해 이 사장은 “제주는 2030년까지 2.3GW규모의 육·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해 ‘탄소 없는 섬 제주’를 실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으며 공사는 육상풍력 등 185MW, 해상풍력 1,670MW를 시설해 운영할 계획”이라며 “현재 30MW규모의 동복·북촌 풍력발전단지가 올해 6월 준공예정이고 이를 기반으로 해 2020년까지는 230MW(육상 130MW, 해상풍력 100MW)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사장은 또한 “이를 위해 육상풍력발전 확대에 소요되는 자금은 그동안의 사업실적과 공사채 등으로 조달할 계획이며 해상풍력에 필요한 소요자금 5,500억원은 도민주 등으로 조달할 계획”이라며 “또한 2021년 이후 확장시설에 소요되는 자금은 상장을 통한 자본시장과 투자유치 등을 통해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특히 사업추진에 앞서 지역주민들의 민원이나 제주도청, 도의회간의 갈등에 의한 문제야기 등을 우려할 수는 있으나 제주에너지공사가 완전한 도민들의 기업임을 이해토록 하면 우려할 사항이 아니라고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이 사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는 육해상풍력발전 시설 목표 달성에 앞서 송전선로 용량을 증대하고 HVDC를 확충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계통연계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 준비하는 일이 가장 필요한 점”이라고 강조했다.
인터뷰 말미 이 사장은 국내 풍력산업 은 친환경에너지 성장을 위해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 사장은 “풍력발전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장차 사회적 비용 등을 감안할 때 가장 경쟁력 있는 에너지”라며 “최근에는 장기적인 유가하락 등에 의해 SMP가격 하락이 예상돼 풍력사업에 대해 관망하는 분위기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또한 “그러나 신기후체제 확립 이후 우리나라는 2020년 탄소배출량의 30%를 감축할 의무를 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저유가가 계속되더라도 유류소비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는 의미”라며 “이에 따라 풍력산업을 비롯한 청정에너지 개발사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의 육성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여겨진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특히 “지금 국제사회는  기후변화로부터 인류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애쓰고 있으며 이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은 불가피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라며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일관성 있는 정책과 각종 규제 등을 완화해 사업추진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