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코프론트가 생산하는 펠릿 5톤보일러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세계 제일의 산업용 목재펠릿스팀보일러 전문메이커 성장이 목표인 에코프론트는 지난 2009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전국 450여 농가에 가정용 및 농업용 목재펠릿보일러를 공급했다. 또한 목재펠릿버너(연소기)도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 수출하기도 했다.

에코프론트의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산업용 목재펠릿 스팀보일러 및 열풍기와 농업용 온수보일러, 유동층 프로세서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제작해 공급하고 있다”라며 “저탄소 녹색성장을 기치로 친환경 기술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코프론트는 그동안 산업용 목재펠릿 스팀보일러(연관식) 10톤×10kg/cm²을 수주해 제작 납품했으며 각종 자동화시설을 갖추고 사용자 기준에서 가장 편리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다. 또한 외장형 버너를 적용해 이동이 편리하고 점검 및 수리가 용이하며 연소효율이 다른 타입에 비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친환경 연료인 목재펠릿을 사용함으로써 연료비 또한 저렴해 기업 및 산업체에서 사용 시 CO₂절감효과 및 연료비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연관식 보일러는 목재펠릿뿐만 아니라 팜껍질(PKS)도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열교환 방식을 3-pass 타입으로 설계해 높은 열효율을 유지한다.

이를 통해 획기적인 연료비 절감으로 경제성이 뛰어나며 연소율 99% 이상으로 잔재가 적고 전부 비료로 사용도 가능하다. 또한 고온연소 버너 채택으로 청소 및 유지보수가 용이해 초기효율 유지 및 보일러수명이 연장되며 화염의 뛰어난 순발력으로 조정이 용이하고 안정적인 것이 특징이다.

▲ 에코프론트의 7톤보일러
증발량이500㎏/hr~1만kg/hr 보일러로 0.5kg/cm²~10kg/cm² 고압증기를 필요로 하는 대단위 아파트단지 및 대형빌딩, 호텔, 종합병원 및 기타 사업장에 적합하다.

역시 목재펠릿과 팜껍질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수관식보일러는 전열면적 증가로 높은 열효율을 얻을 수 있으며 용량에 따라 2패스, 3패스 방식을 선택, 사용할 수 있다. 부하변동에 민감해 악조건에서도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며 대용량 및 고압에 적합하며 순도 높은 건증기를 공급해 어떠한 버너와도 결합이 용이한 합리적인 구조로 돼 있다.

멤브레인 타입 이외에도 요구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의 보일러 생산이 가능하며 케스타블 시공 및 2중 케이싱으로 안전성이 뛰어나다. 콤팩트한 구조로 외장이 미려하며 용량 1톤에서 10톤까지 대용량 증기 공급이 가능하다. 용도는 증발량이 500㎏/hr~만㎏/hr의 고압증기를 필요로 하는 각 산업공장과 난방을 필요로 하는 빌딩 및 대단위 아파트단지 등에 설치할 수 있다.

▲ 에코프론트의 10톤 보일러
펠릿보일러의 안정된 기술을 바탕으로 고효율의 열풍기도 생산하고 있다. 열풍기는 목재펠릿 생산 자동화라인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목재펠릿 제조기술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연소율 99% 이상으로 잔재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효율적인 자동화 기계설비시스템이 적용됐으며 고유가시대에 원가절감 및 안정성, 경제성으로 생산성 증대를 보장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한 불티 제거 및 특화된 역화방지시스템과 공기량 및 온도조절을 위한 자동제어장치, 터치스크린 및 자동 제어장치가 적용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외장형 버너로 불꽃 조절이 용이하고 버너 4단 분리로 유지보수도 간편하다. 자동컨트롤 시스템으로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조성했으며 자동 재처리시설로 청소 또한 편리하다. 1만kcal/hr~600만kcal/hr의 대용량도 제작하고 있다.

열매체 보일러의 사용연료는 펠릿, 팜껍질, 가스, 오일 등 모두 가능하다. 목재·열매체유는 상압에서도 고온을 얻을 수 있으며 동절기에 동결이나 수처리가 불필요하고 보일러 튜브의 부식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열매체유를 액상으로 간접 가열해 강제순환시키므로 온도의 국부적인 저하없이 균일한 온도분포를 유지시킬 수 있다.

열매체유를 회로상에서 순환하므로 블로우다운 또는 드레인 등의 손실이 없고 전력비도 저렴하며 운전경비가 대폭 감소된다. 필요에 따라 열량 및 온도의 정밀한 조정이 용이하며 액상 열매체유의 순환이 가능한 곳이면 어느 곳이나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에코프론트의 관계자는 “목재펠릿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를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재생가능에너지를 개발, 보급함으로써 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