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티카가 고객을 맞이하기 위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정부가 지난해 에너지신산업 6개 과제를 발표, 그 중 전기자동차 보급에 집중 투자하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신산업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정부는 제주도에 렌트카를 비롯해 버스, 택시에 이르기까지 총 3,000대의 전기차를 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비용지원뿐만 아니라 업무용 차량 전기자동차 도입 의무화 등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 앞으로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편집자 주

전 세계가 기후변화라는 중대한 과제를 안고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답을 내놓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부분이 수송용 배출가스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경유차랑에 대해 엄격한 배출기준을 적용, 현재는 유러-6까지 기술을 끌어 올려놨다.

우리나라 역시 배출권거래제를 시행하면서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에 주목했다. 앞으로 2020년까지 2009년대비 온실가스를 30% 감축하겠다는 내용을 국제 기후변화 당사국 회의에 공표함에 따라 올해 초 배출권거래제라는 강력한 규제를 적용, 본격적인 감축활동에 들어갔다.

우리나라에서도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분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배출권거래제뿐만 아니라 수도권대기환경보존법을 적용, 다양한 방면에서 규제를 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자동차제조사들의 기득권을 딛고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전기자동차 충전기
◆전기자동차 보급의 문제점

전기자동차를 소유한다는 것에는 아직 대부분의 국민들이 미온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생활환경의 변화로 여가생활을 즐기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행동반경 또한 넓어지고 있다. 따라서 15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로는 여가생활을 즐기기가 쉽지 않다. 결국 소유차량에 대해서는 대부분 유류차량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전기차충전인프라 확보가 관건이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히지만 전기자동차 수가 현재 많지 않은데 무턱대고 충전인프라를 갖추는 것도 경제적으로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장거리 운행보다는 단거리 운행, 즉 근거리를 위주로 하는 업무용 차량이라거나 렌트, 의전차량들을 대상으로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앞서 (주)LG에서는 임원진에게 공급되는 차량들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로 교체하는 내용에 대해 검토에 들어간 바 있다. 그러나 문제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전기자동차들이 대부분 경차 또는 소형차량으로 의전용으로 쓸수 있는 차량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검토를 한다는 것 자체에 대해 고무적인 의견도 많다. 자동차는 앞으로 개발하면 되는 것이고 현재 LG화학이 개발한 배터리 용량으로도 아직 시범운행이 된 것은 아니지만 300km까지 주행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LG화학의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주행에 있어서 배터리용량이나 기술에 대한 문제는 전혀 없는 상태다”라며 “하지만 문제는 시장경제의 문제이고 앞으로 전기자동차의 발전은 급속도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신산업이 열릴 때까지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우리의 몫”이라고 전했다.

◆전기자동차 보급, 쉐어링이 한 몫

최근 전기자동차 쉐어링사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LG CNS의 씨티카와 그린카,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시카셰어링 한카 등이 있다. 이들이 보유한 전기차는 씨티카와 그린카가 약 190여대이며 한카는 그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울시가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 충전기 제조사와 손잡고 2018년까지 급속충전기 500기를 설치키로 했다. 앞으로 서울시는 국내 대표적인 충전기 제조기업인 시그넷시스템, 이카플러그, 중앙제어, 코디에스, 피앤이시스템즈 등과 함께 공영주차장, 호텔 등 시내 주요 지점에 충전기를 보급한다. 또 경기·인천 경계 지점에도 설치해 서울 어디서나 5분 이내로 충전기 접근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시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비율이 80%인 특성을 반영해 충전기셰어링을 도입하고 모바일충전기 보급을 확대해 공동주택 완속충전기 설치 문제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에 대한 서울시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서울시 내 운영하고 있는 전기차 쉐어링 사업자들은 그토록 원하던 원웨이 시스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배터리문제로 인해 차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운행거리가 짧아짐에 따라 대부분이 경차에 의존했었다. 하지만 최근 배터리의 성능이 향상돼 준중형까지 커버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이와 함께 법인용차량까지 보급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관계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전기차 카쉐어링 업체 씨티카에 따르면 최근 법인 회원으로 전기차 카쉐어링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씨티카는 지난 2013년 4월 법인 회원 서비스 개시 이후 2014년 10월까지 법인 회원 수가 10여개사였으나 올해 2월 현재 60여개사로 늘어 최근 4개월간 약 50개 법인 회원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현재 제약회사, 보험대리점, 지역복지센터, 각종 조합과 협회 등 60여개 기업이 씨티카의 법인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이들 기업들은 100여대의 씨티카를 업무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송기호 씨티카 대표는 “최근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135km(SM3 Z.E. 기준)까지 갈 수 있어 서울 시내는 물론, 파주, 판교, 부천 등 경기도 지역의 외근도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다”라며 “전기차는 환경보호 외에도 외근이 잦은 직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법인회원 가입을 원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서울시의 5개 나눔카들의 회원카드를 통합하면서 12월부터는 대중교통 이용자들도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통합서비스 실시로 티머니카드나 모바일 티머니카드 하나로 모두 가입이 가능하게 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티머니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든 이용 가능하고 모바일 티머니로도 가입과 이용이 가능한 것이다.

이에 따라 씨티카에 등록한 티머니카드를 이용해 대중교통을 사용한 후 씨티카를 함께 이용하면 씨티카 이용에 대해 환승할인도 받을 수 있다.

◆공기업도 전기자동차 바람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최근 업무용 소형차량으로 전기자동차를 도입키로 했다. 한전은 전기자동차를 올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이하 빛가람 혁신도시)로 본사 이전을 맞이해 전기자동차 붐업(Boom-Up)기반 조성 및 빛가람 혁신도시의 비전인 ‘Green Energypia’구현을 위해 전기자동차를 업무용 소형차량으로 전격 도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한전은 교체연한이 도래한 업무용소형차 교체를 통해 올해 30대, 2015~2016년에는 225대를 점진적으로 전기차로 도입할 예정이다.  2017년 이후에는 전기차 전면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한전은 전기차의 운영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 급속충전기 4대를 포함해 총 24대를 전국에 추가로 설치하고 2015년부터는 스마트그리드확산사업을 통해 3년간 약 1,000여대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충전인프라 확산에도 적극 앞장설 예정이다.

한전은 지금까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라는 정부정책에 맞춰 제주전기차 실증단지 구축사업, 고속도로 급속충전기 시범사업, 전기차 셰어링사업 등을 통해 충전인프라(전국 131대)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왔다. 이번 계획을 통해 한전이 친환경 에너지기업의 맏형 역할수행과 동시에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현재 시판되는 휘발유 차량 및 전기자동차에 대한 자체 경제성 분석결과 현행 정부지원금 및 저탄소협력금제도(2015년 시행예정) 등 전기자동차 도입에 따른 각종 지원금 제도뿐만 아니라 배터리 성능개선 및 가격인하 등에 따른 전기자동차 도입여건이 점차 나아지고 있어 2014년 도입 시 7.6년인 손익분기점이 2020년에는 2.5년으로 3배 가량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업무용 전기자동차 450대가 운영되는 2017년에는 유류비 및 엔진오일 등 각종 차량 운영비용을 연간 7억원, 소나무 3만6,000그루를 식재하는 효과와 동일한 CO₂배출량 190톤(발전시의 CO₂발생량 차감, 연간 1만3,000km 주행 기준)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는 전국 공공기관 및 공공기업을 대상으로 업무용 차량의 일정량을 전기자동차로 교체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각 공공기관에서는 전기자동차를 구매와 더불어 쉐어링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을 구매하게 될 경우 들어가는 부대비용이 만만치 않은 만큼 기존 유류자동차를 렌트해서 사용하는 것처럼 쉐어링을 통해 전기자동차를 보유하면 관리와 운영비용측면에서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