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최근 2015년 에너지국제공동연구 국제협력사업의 국제기구 활동지원을 위한 참여기관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에너지국제기구(IEA) 에너지절약분야실무그룹(EUWP) 실행합의서(IA) 기술전문가활동 참여기관을 모집하는 것으로 국제에너지기구(IEA) 에너지절약실무그룹(EUWP) 실행합의서(IA) 내 기술전문가 한국대표로 참석하면 된다.

국제기구 협력 활동은 에너지기술 관련 다자간 국제기구 활동에 선제적으로 참여해 국가 에너지기술의 위상을 제고하고 선진기술을 조기에 획득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선정된 과제 수행책임자는 한국 기술전문가 대표로 국제기구에 참석해 국제 에너지기술 동향을 파악·분석하고 국내에 전파해 국제공동연구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지원분야는 △IETS(Industrial Energy-Related Technologies and System: 산업에너지기술시스템): 세계 에너지수요의 약 30%, 국내 에너지수요의 56%를 차지하는 산업분야 협력 활동 △ECES(Energy Conservation through Energy Storage: 에너지저장): 수축열, 빙축열, 전력저장, 지열축열 등 다양한 에너지저장기술연구개발 협력활동 △HPT(Heat Pumping Technologies: 히트펌프): 히트펌프 기술의 개발, 건물의 냉방 및 공조시스템 기술적용 등 국제적 기초 자원 연구개발 협력활동이 필요한 3개 분야로 과제별 2,500만원 이내 지원된다. 지원기간은 4월1일부터 오는 2016년 1월31일까지 9개월간이다.

신청자격은 기업, 대학, 정부출연 연구소 및 국·공립연구기관 등 에너지기본법 제12조 및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제2조에 해당하는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실시기관이며 신청기관이 기업일 경우 접수 마감일 현재 창업 1년 이상 경과하고(사업자등록증 기준)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다.

지원 내역은 국제기구 전문가 대표 활동경비(국제회의 참여 여비 및 경비 등)와 협의체 구성·운영을 위한 활동 경비가 지급된다. 활동비 지원기간 중 국제기구 회의, 반기별 회의, 성과보고대회 참석 및 반기별 기술 동향·분석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은 에너지기술평가원 사업관리시스템(genie.ketep.re.kr)에서 접수번호를 부여받아 인터넷상에서 접수를 마친 후 반드시 전산접수증을 출력해 신청서(활동계획서 및 첨부서류)와 함께 우편 또는 인편으로 오는 4월17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