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수진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본사본부 위원장이 상급단체 가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공공기관 노동조합에게 상급단체는 정부 정책과 지침에 꽉 막힌 노사관계를 뚫는 돌파구다”

윤수진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 본사본부 위원장은 14일 한수원의 상급단체(민주노총) 가입 찬반 투표 진행 여부와 관련해 “상급단체는 든든한 울타리이자 믿을 만한 대변인이며 사회와 접속하는 통로”라며 “상급단체는 산하 조직의 교섭과 투쟁을 지원하고 대정부 교섭과 투쟁, 사회적 활동을 주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정부는 2015년을 ‘골든타임’으로 규정하며 노동시장, 공공부문을 비롯한 4대 부문 구조개혁과 규제완화를 강력하게 밀어 부치고 있다”라며 “점점 개별 노동조합이 홀로 버티기 어려운 시대가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구조조정과 민영화의 칼바람이 예상된다”라며 “상급단체는 모여서 함께 버티고 뚫고 나가야하며 한수원 노동조합도 공공기관 노동조합에서 자기 역할을 할 때가 됐다”고 역설했다.

또한 윤 위원장은 “일하는 사람, 노동자가 주인되는 세상을 민주노총이 앞장서 왔다”라며 “민주노총은 지난 1995년 정부의 관변단체와 회사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구로 전략한 기존의 노동조합 운동을 깨고 자주·민주·연대의 원칙아래 노동자의 정치·경제·사회적 지위 향상을 선언하며 창립됐다”고 민주노총에 대해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그 이후 지난 2002년 정부의 화력발전소 민영화 시도를 분쇄한 발전파업부터 2013년 철도노조 파업까지 사회공공성 강화와 노동자 생존권 사수의 최일선에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반핵단체가 아니라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노동조합의 결사체”라며 “민주노총은 무상교육, 전쟁반대, 국민안전, 환경보호 등에도 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국민이 한수원의 역할을 제대로 평가하고 지지할 때 한수원 노동자의 권익을 지킬 수 있다”라며 “교통정책은 운수노동자가, 교육정책은 교육노동자가, 환경과 안전은 각각 그 분야의 노동자들이 참여하는 것이 타당하고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윤 위원장은 “한수원 노동자들이 에너지산업과 원전 안전을 평가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야말로 민주노총의 요구이자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윤 위원장은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중 성과연봉제 도입은 개인 실적을 평가해 임금을 개별적·차별적으로 결정하는 제도이며 정부는 간부들만 하고 있는 성과연봉제를 전 직원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