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을 쓰기전에 먼저 이번 일본 산업시찰의 기회를 마련해주신 ‘가스산업신문사’ 김완진 사장 및 임,직원일동과 산업시찰에 동행해 주신 박동주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금번 산업시찰에는 예상 밖의 많은 신청자가 몰려 급작히 방문일정을 변경하여 A팀과 B팀으로 나누어 방문을 하였다.

이렇게 예년과 달리 많은 신청자가 몰리는 이유는 국내 가스산업개시 30년이래 최대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지난 96년 후반 정부에서 강력히 추진한 先공동화 사업 後체적시설사업이 여러 가지 준비치 못한 제약적인 여건으로 인해 체적시설사업이 유보되고 전망이 불투명한 상태에서 일선에 있는 가스사업자들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는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여진다.


우리 산업시찰단 B팀은 지난 5월11일 일본 關西(간사이)국제공항에 도착하여 전세관광버스로 大阪(오사까)에 있는 COSMO충전기지를 방문하였다.

이 회사는 수입기지에서 배관망으로 가스를 충전공급받아 전 자동 충전장에서 無人으로 충전을 하는 최첨단의 충전소다. 이 충전소는 국내의 회전식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정치식 충전기를 사용하여 용기는 콘베어 벨트를 타고 자동으로 이동되어 충전시 레이저스케너로 ‘바-코드’를 읽어 용기를 선별하고 정확한 무게를 측정하여 가스를 충전한다.

더욱 눈에 띄는 것은 용기관리를 너무도 철저히 하여 이동 및 공급시 리프트를 사용하므로 용기의 도색상태와 ‘스커트’와 ‘프로텍터’가 조금도 망가지거나 찌그러진 것이 단 1개도 없다는 것이 놀라웠다.


다음날 우리는 ‘MITSWA’CO를 방문하였다. 이 곳은 소규모충전소와 판매소를 결합하여 충전과 판매를 겸하여 사업을 하는 ‘종합상사’이다.

이 회사에서 4가지 경영방안과 목표를 브리핑 받았으며 충전시설과 공급시설, 사용시설을 견학하였다.

이 회사의 4가지 경영방안과 목표는 1.고정고객확보 2.소비자의 단위 사용량 증가방안 3.GHP 적극 증대 4. 새로운 수요창출이 ‘MITSWA’CO의 경영목표이다.

이 회사는 고정으로 확보된 고객을 바탕으로 사용량이 증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가스연소기 판매, 대여를 하고 있으며 또한 GHP(GAS HEAT PUMP)의 적극보급으로 급탕, 난방, 냉방, 전기까지 G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는 가정용 3마력짜리 GHP의 등장으로 여름철 가스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GHP사용 고객이 30곳이면 일반가정 1천집의 사용량과 맞먹는다는 것이다.

GHP를 사용하는 수요자에게는 소형300KG-500KG의 벌크용기를 설치하여 소형 벌크로리차가 가스를 계획적으로 공급을 하고 있으며 수요자의 사용시설에 YAJAKI마이콤메터를 설치하여 수요자 집중감시 센터를 설치하여 수요자의 가스공급현황, 가스누설경보, 가스공급차단, 가스원격검침, 자동지로발행등과 ‘마이콤메터’를 통하여 음성안내방송을 하여 수요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앞서가는 일본의 가스산업체를 돌아보면서 정부의 규제가 거의 없는 점이 새로웠으며 1974년부터 가스가격 자율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가스사업자는 25년간 소매표준가격 1,500圓을 계속 준수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정부의 각종 규제와 간섭이 가스산업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또한 가스산업은 지난 30여년간 정부의 영업권보호정책에 의존하여 온 관계로 가스사업자의 자율성이 저하되어 있다.


다가오는 21세기는 세계화 시대이며 세계화 시대에는 자율과 창조가 수반되지 않고는 경쟁대열에서 밀려날 수 밖에는 없는 시대이다.

이에 우리 가스사업자들은 스스로 변화하고 합심하여 선진국의 가스문화와 기술과 경영시스템을 하루속히 배우고, 도입하며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가스산업 발전에 백년대계의 초석을 놓을 수 있기를 가스인의 한사람으로서 소망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