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산업부에서 소형풍력업계에서 주장해온 kW당 1,400만원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용역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형풍력산업이 거의 침체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업계에서 원하는 가격이 나오든 안나오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나선 것은 의미가 크다.

사실 소형풍력은 우리나라에서 에너지원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평가하기엔 아쉬운 부분이 많다.

특히 올해 초 제주도, 전라남도 등 지자체를 중심으로 에너지복지를 확대하려는 목적과 동시에 에너지자립을 앞당기기 위한 수단으로 태양광과 더불어 소형풍력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침체를 극복할 가능성은 높은 상황이다.

물론 타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크기나 가격대비 발전량이 적어 발전사업으로 적당하지 않다는 평가가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소형풍력은 태양광과 더불어 발전사업뿐만 아니라 가로등 대체 및 재난감시, 기상관측, 통신전력 등 다양한 설비로 활용가능성이 높은 유일한 신재생에너지원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조금만 시선을 돌려보면 굳이 정부의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 않고 소형풍력이 자생할 수 있는 시장적 여건은 충분하다는 것이다.

다만 우리나라는 아직 초기시장 구축을 완료하지 못한 상황이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지 못하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정부뿐만이 아니라 기업들도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소음으로 인한 주민들의 민원문제는 정부와 업계 모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인 만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진행해야 한다.

국내뿐만이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소형풍력을 우리나라에서만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기 위한 해답을 이번 용역을 계기로 찾아낼 수 있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