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국민들이 맑은 대기환경 속에서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연료에 대한 LPG연료사용 제한 규제를 폐지하는 것이 에너지안보 측면이나 대기환경 개선 차원에서 바람직 합니다”

이신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은 셰일가스로 생산되는 LPG가 증가하면서 LPG가격이 안정화될 가능성이 높아가고 저공해 청정연료를 활용해 LPG산업과 자동차산업을 함께 육성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는 물론 국회 등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LPG는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자동차분야에 대한 R&D를 통해 LPG사용이 많아지고 내수시장이 커져야지만 기술개발과 함께 수출로도 연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를 졸업한 후 15대 국회의원을 비롯해 환경관리공단 이사를 역임한 이신범 LPG산업협회 회장은 협회에 취임한 후 본격적인 업무를 본지 3개월에 지나지 않지만 LPG에 대한 연료사용 제한이 세금문제 때문이라면 CNG나 전기차를 도입 및 보급하는 정책은 잘못된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신범 LPG산업협회 회장은 “소주가 맥주에 비해 세금이 적게 부과된다고 해서 소주의 판매를 제한할 수 없는 것처럼 다른 연료와 달리 LPG차량에 대해서만 연료사용 제한을 하기보다 이를 폐지해 연관 산업의 발전은 물론 대기환경 개선을 통한 국민 건강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나 온실가스 대응을 위해 해외 각국의 수송용 연료에 대한 세금부과 체계와 비율을 검토하고 이를 현실화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신범 회장은 “LPG연료사용 제한 폐지를 위해 정부는 물론 여야 정당과 접촉하고 있으며 관련 법률이 개정될 수 있는 환경과 기반을 조만간 마련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제도를 바꾸는 것이 번거럽고 부담스러운 측면도 없지 않겠지만 행정 편의적 모습을 버리고 국민과 국가적 발전과 미래 세대를 위해 LPG연료사용제한 폐지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와 함께 부처간 의견 조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법조계에서도 LPG연료사용 제한이 국민의 평등권과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한다는 의견이 있는 만큼 법률적 검토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신범 회장은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과 사회복지시설에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도 농어촌, 도서벽지 등 에너지복지에 소외된 계층과 지역 주민들을 위해 더욱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LPG용기와 고무호스를 대신해 철제배관과 LPG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해 도시가스와 동등한 안전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연료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는 마을단위 LPG배관망 설치사업을 올해  35개 마을로 확대한데 이어 내년에도 예산을 확대해 농어촌 에너지복지 향상을 위해 힘을 써 나가는 만큼 협회에서도 경제성과 안전성, 편리성을 더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신범 LPG산업협회 회장은 “프로판과 부탄 등 LPG수요기반을 모두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LPG소형저장탱크 보급 확대와 연료사용제한 폐지가 핵심”이라며 “이를 통해 LPG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임기동안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LPG오토바이 도입 등 틈새시장 개척과 매몰 LPG저장탱크 검사방법을 효율적 개선을 통해 안전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카드와 밴 수수료 체계를 개선하고 RFID LPG용기 이력관리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과 함께 정부, 국회, 업계 등 네트워크도 강화해 관계개선과 협회 위상도 높여나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