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평택연료전지발전사업은 오는 7월22일 MOU 체결 1년이 된다. 통상 MOU 유효기간이 1년인 점을 고려하면 대략 2개월이 남은 시점이다.

이 사업은 MOU 체결당시 큰 관심을 끌었다. 지자체, 공사, 대기업, 금융권 등 무려 10개 기관이 사업참여 의사를 밝혔고 건설 용량도 세계 최대인 360MW 규모로 사업비만 2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사업인 탓이다.

현재 설치를 완료해 가동되는 국내 연료전지발전 총용량이 150MW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연료전지사업 추진 이래 역사적인 프로젝트로 기록될 수 있다.

그러나 사업추진 기대는 최근 의구심으로 바뀌고 있다. 발전사업 허가를 위한 행정절차는 고사하고 평택시 내부에서조차 사업추진 반대여론에 몸살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또 최근에는 오성 외투산업단지내 두산 연료전지시스템 제조공장 유치와 사업추진을 연결짓는 새로운 양상이 전개되고 있어 특히 주목된다.
 
사업추진 발목을 잡고 있는 요인은 무엇이고 향후 사업 전개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진퇴양난 빠진 평택시
최근 평택시는 연료전지발전사업 담당부서를 변경했다. 녹지에너지과에서 신성장사업과로 이관했다. 실 업무는 현안사업팀에서 추진한다. 팀명에서 나타나듯 평택시에서 연료전지발전사업은 얽혀진 실타래를 풀어 해결해야 할 사업으로 위치가 이동했다.
 
평택시의 관계자는 “안하는 것도, 못하는 것도 아니라 되도록 하기 위한 진통이다”라고 연료전지발전사업을 진단했다. 뒷덜미를 잡고 있는 손을 뿌리치고 갈 수도 있지만 스스로 놓게 해 가뿐한 걸음을 내딛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평택시가 업무협약을 맺고 추진하는 연료전지발전사업부지는 한국가스공사가 LNG인수기지 확장사업을 벌이며 평택시에 기부체납한 땅으로 냉열사업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 LNG 기화 과정에서 -162℃ 초저온 냉열에너지가 발생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목적한 것.
 
연료전지발전사업은 바로 이 목적사업에 위배됐다는 것이 반대여론의 핵심이다. 이미 오성면 복합화력발전소 등 평택에 위치한 발전소가 충분하다는 점, 연료전지발전사업이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제한적인 점도 반대여론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같은 지역여론은 몇 차례 주민설명회와 토론회 등을 거치면서 사업추진 반대의 구체적인 명분을 갖췄다. △목적사업 위배 △주민동의 절차 생략 △낮은 지역경제효과 △지역주민 복지혜택 내용 부재 등이다.
 
평택시가 곤란에 처한 것은 당연지사다. 협약체결 당시 지분참여까지 언급하며 의지를 보였던 사업인만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딱한 상황을 맞고 있다.
 
■두산 제조시설이 돌파구?
지난해 몰아친 거센 여론은 최근 잠잠해진 모양새다. 시간이 흐른탓도 있겠지만 평택시의 적극적인 주민설득 노력의 결과다. 평택시는 먼저 명확한 입장을 정리했다. 여론에서 제기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두가지 점을 분명히 했다. 냉열부지 활용과 지역경제에 도움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냉열부지 총 11만4,000m² 가운데 연료전지발전소 예정부지 5만6,000m²을 제외한 부지에 최초 목적사업인 냉동 및 저온창고사업을 적극 유치키로 했다. 또 두산의 연료전지시스템 제조공장을 오성 외투단지에 건설하겠다는 방침이다.
 
평택시의 관계자는 “연료전지 제조시설 유치가 확정되지 않으면 발전사업 추진은 없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관계자는 “두산이 제조시설 건설에 대한 의지를 보였던만큼 투자에 대한 빠른 의사결정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조시설 건설이 옵션이 아니라 연료전지발전사업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버린 셈이다.
 
평택시는 지역 반대여론에 맞서 명분을 내세운 것으로 보인다. 이미 평택 내 충분한 발전소가 위치해 있고 당초 목적사업과도 충돌할 수 있는 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결정한 고육지책으로 받아들여진다.
 
평택시에 따르면 두산이 제시한 제조시설 투자비는 500~1,000억원으로 주택용·발전용연료전지시스템 조립생산시설 마련이 주목적이다. 사업추진 시 400여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하고 향후 주변지역에 협력사 유치도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평택시는 이같은 지역경제 제고 효과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실제 평택시는 이 점을 내세워 지역여론을 돌리고 있다. 시의 관계자는 “지난해 발전사업 추진에 대한 반대여론이 거셌지만 두산 제조시설 유치를 전제로 현재 많이 누그러졌다”라며 “두산의 투자계획만 확정되면 사업부지 발전사업허가 서류를 곧바로 제출할 수 있다”고 전했다.
 
■평택-두산, 담판 가능하나
이제 공은 두산에게 넘어간 형국이다. 평택시의 내부 방침만을 놓고보면 두산의 투자결정에 따라 세계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여부가 결정될 판이다.
 
이에 대해 두산은 난처한 입장을 보였다. 두산의 관계자는 “시설투자는 기업의 사업비전, 투자여력, 시장환경 등에 따라 결정될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라면서 “평택이 연료전지발전사업 추진을 왜 두산과 결부짓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두산은 지난해 국내 주택용연료전지 전문기업인 퓨얼셀파워와 합병했다. 이어 미국 인산형연료전지(PAFC)분야 세계 최고 기업인 클리어엣지파워를 인수했다. 현재 두산 지주회사 내 퓨얼셀BG를 신설하고 총괄사장으로 두산중공업 전략담당 전무였던 정형락 사장을 임명해 연료전지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두산이 갖춘 사업범위는 주택용에서 건물·발전용까지 가능하다. 생산시설은 성남(PEMFC, 주택용)과 미국(PAFC, 건물·발전용)에 위치해 있어 본격적인 사업확대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제조시설 마련이 요구된다.
 
이런 가운데 오성 외투산업단지는 공장부지로서도 좋은 조건이라는 것이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무엇보다도 부지매입에 따른 부담이 줄고 세제혜택 등 외투산업단지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평택항이 가까워 향후 수출기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그럼에도 두산은 여전히 투자계획에 대한 확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이달 말에서 6월 초 평택시와의 미팅을 조율 중인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됐다. 눈에 띄는 점은 그동안 투자협의를 진행했던 부사장급이 아닌 정형락 총괄사장과의 미팅이라는 점이다.
 
평택시의 관계자는 “미팅일자를 복수로 지정해 현재 두산과 조율중에 있다”고 밝혔다. 평택시는 이번 정사장 미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는 눈치다. 두산의 투자결정 없이는 발전사업 추진은 없을 것이라고 배수진을 친 상황에서 연료전지사업부문 최고 경영자와의 만남이기 때문이다.
 
연료전지BG 총괄사장으로 임명된 후 줄곧 클리어엣지파워 생산시설, 영업망 재건 등에 힘써 온 정형락 사장이 평택시와 어떤 담판을 지을지 지켜볼 일이다.
▲ 평택연료전지발전소 사업예정지. (사진제공=평택시)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