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해상풍력은 지난 2010년 발표됐던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로드맵 일부를 대폭 수정해 최종 계획을 확정했다.

당초 계획보다 최소 3~4년 정도 일정에 차질이 빚어진 내용이며 실증단지 운영을 통해 5개사 이상의 국내 대형풍력사를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도 날아가버려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대형 풍력기업뿐만이 아니라 관련 부품, 기자재 등 연관산업도 5년의 시간동안 풍력을 통한 매출확대는 고사하고 도산해버리는 경우가 늘어난 상황이 돼 버렸다.

이런 와중에 정부 주도의 정책이 이번에 수정한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국내 풍력산업에 존재했던 약점을 고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나가는 구조조정 과정으로 그동안의 어려운 시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선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번 서남해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될 지역주민뿐만이 아닌 모든 국민들에게 해상풍력의 중요성과 절실함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최근 전남 영광지역에서 개최된 사업설명회에선 정부가 어족자원 등의 미래전망을 제시했지만 주민들은 일방적인 연구결과만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해외에서 성공사례가 있다고 하지만 서남해에서 똑같은 어족자원 형성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또하나는 늘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관련부처간 협력체계가 굳건해야 한다. 최근 육상풍력과 관련해서도 관련부처간 불협화음으로 3년의 시간을 낭비한 것과 같은 사례가 해상풍력까지 이어지지 않아야 한다. 어렵게 재가동하게된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사업이 좌초하지 않기 위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