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수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의원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서울시에너지공사를 설립하는 것은 그동안 서울시가 운영해 오던 에너지사업을 한데 모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써 자금의 투입부터 사후관리까지 철저한 계획 하에 에너지전주기를 컨트롤하겠다는 것이다

김광수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의원은 서울시에너지공사(가칭) 설립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당초부터 여느 국가에 달하는 1,000만명이라는 인구를 관할하고 있는 서울시가 에너지를 관리하는 주체도 없이 그저 소비도시로만 인식돼 온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를 효율적이고 나아가서는 시민들에게 재분배할 수 있도록 컨트롤타워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김 의원은 그동안의 숙원사업이 해결된 것이라며 서울시에너지공사 설립이 지연돼 왔던 이유는 마곡지구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투입되는 자금이 5,000억원에 달했기 때문이었지만 이제 이에 대한 마음의 부담을 내려놓은 만큼 201671일자 발족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이변이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마곡지구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통해 서울시 에너지생산율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이를 서울시가 충당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투자되는 만큼 그 비용을 투자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추진해야 하는가라는 반대여론에 발목이 잡혀왔다.

서울시가 시의회 상임위에 보고한 내용에서는 마곡지구 열병합건설 내용이 빠지면서 보다 추진력 있게 에너지공사 설립이 가능하도록한 로드맵이 나왔다.

김 의원은 최근 전력생산으로 인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는 어려운 것으로 보여진다라며 “SMP하락으로 인해 마곡지구에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더라도 예산대비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이와 상관없이 현재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이 보유하고 있는 목동, 노원지구 열병합발전소와 양천, 노원, 강남, 마포 등 자원회수시설 4개소를 통합해 운영함으로써 에너지사업의 주된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취지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집단에너지와 자원회수시설 등은 각각 서울시 에너지자립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해 왔다라며 그러나 관리주체가 모두 용역으로 운영되다 보니 사업의 공공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어왔다고 전했다.

또한 김 의원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사업 역시 관리주체가 없어 태양광보급사업 등은 현재 예산만 투입됐을 뿐 현재 어느 정도 에너지생산율을 보이고 있는지, 이로 인한 에너지절감은 얼마만큼 되고 있는지 등은 집계가 되지 않고 있다라며 투자의 체계적 운영시스템을 갖춰서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서울시는 에너지공사로부터 얻어진 수익을 통해 중앙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바우처 형식의 공익사업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김 의원은 앞으로 에너지공사가 설립되면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잘 운영해 서울시민의 편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