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과 함께 자동차 분야의 온실가스 대책을 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본연의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대기정책과장, 혁신인사기획관, 유엔환경계획 아태지역사무소 등 30년동안 환경부 주요 부서에서 공직을 마치고 지난 4월2일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회장에 취임한 안문수 회장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진행된 제1차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에 이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진행되는 2기 대책이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문수 자동차환경협회 회장은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은 우리나라의 자체 능력과 기술로 충분히 달성할 수 있지만 중국발 모래먼지와 중금속이 함유된 스모그 등을 해결하는 것이 과제”라고 지적했다.

올해부터 시행된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이 확실한 성과를 도출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협회내의 자체 조직도 중요하지만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과 함께 대기환경오염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문수 회장은 “지난 2005년부터 10년동안 DOC, DPF 등 매연 후처리장치에 대한 기술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중국을 비롯해 해외 각국에 수출이 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도 협력해 나가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협회내에 전담팀을 구성하는 것은 물론 코트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과 협력해 어려움이 적지 않은 열악한 매연 후처리장치업체들이 내수를 기반으로 해외에 수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프라 등 좋은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얘기다. 

안 회장은 DOC, DPF 등 매연 후처리장치를 부착한 경유차는 부착 후 10개월 또는 10만km 이상 운행하면 필터 클리닝을 실시해야 연비도 개선되고 미세먼지도 제거해야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어 후처리 장치에 대한 사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저감장치 보증기간 이내는 물론 보증기간이 경과된 저감장치 부착 차량 소유자에게도 무상으로 클리닝을 실시 및 안내해 경유차 후처리장치가 제대로 작동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 깨끗한 대기환경이 조성될 수 있는 기반을 튼튼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협회에서는 필터클리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40개의 클리닝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클리닝 실시 장비도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군포 화물물류기지에 통합클리닝센터를 설치해 화물차량 소유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여 손쉽게 클리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회장은 “1기 대책에는 질소산화물 대책이 없었지만 2기 대책에는 노후 경유차의 질소산화물이 70% 이상 저감될 수 있도록 PM, NOx 동시 저감장치를 보급할 계획이 마련됐다”라고 소개했다. 

자동차가 내뿜는 유해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운전자의 자발적 동참과 실질적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친환경운전 경진대회는 물론 전기차 보급 등 다양한 방법을 도입해 운영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CO₂ 저감 수치를 계량화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해 나가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미국과 중국 등을 중심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정책에 발맞춰 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올해부터 이미 구축된 충전기 237기를 포함해 2017년까지 정부가 구축하는 급속충전기 630기에 대한 운영과 유지보수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또 “전기충전기는 민간 투자가 어려워 국가적인 차원의 충전 인프라 확대에 대한 비중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은 도시외곽, 고속도로 등 반드시 필요한 곳에 주로 설치 및 운영될 예정”이라며 “민간에서 주도적이고 자체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과 환경 조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1회 충전에 따른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시간이 긴 장애요인을 해소해 나가는 것은 물론 현재 마련돼 있지 않은 전기충전기 관리에 대한 표준과 가이드라인을 가급적 빨리 만들어 민간 참여 영역을 더 넓어질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