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중앙정부를 뛰어넘어 이제는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 내 생산가능한 에너지원을 확보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이는 지난 수십년동안 에너지전문가들이 강조해온 내용이기도 하다.

이제는 정부정책에 끌려만 다니는 것이 아니라 지자체 스스로 에너지자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선 것이다.

이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서울시에너지공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기도는 2030년까지 70%의 전력자립을 이루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어 인천시에서는 소각열을 지역난방열로 활용해 화석연료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을 밝혔다.

주요 인구 밀집지역들을 중심으로 에너지자립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지자체간 무리한 경쟁의식으로 섣불리 자립률을 설정하는 것 아닌지 우려도 된다. 에너지는 온실가스 감축과 한데 묶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회자될 문제다. 따라서 에너지정책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결코 안된다는 말이다.

무엇보다 에너지와 관련해서는 온실가스 감축처럼 당장 어떠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지속성 있는 모델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책들이 임기 내 가시적인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니 여기저기서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는다.

시민 또는 도민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한 채 불도저식 행정을 꾸려가다 보니 불가피한 상황인 것이다.

조급증이 부실한 사회를 만든다. 에너지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조급해하지 말고 정책에 국민과의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 정책에 그치지 않는 실현가능한 해법을 찾기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