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섭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 단장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서울시에너지공사의 새로운 모델은 선진국과 같이 시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에너지정책을 정부의 정책이 아닌 시민생활밀착형 정책 모델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서울시에너지공사 설립이라는 중책과제를 앞둔 가운데 취임한 박진섭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 신임 단장은 이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달 서울시의 관할사업부서인 녹색에너지과에 추진팀을 꾸리는 등 ‘서울시에너지공사’ 설립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사업단도 앞으로 1년간 서울시에너지공사 설립을 위한 준비 과정을 거치게 됐다.

서울시에너지공사는 서울시민들의 에너지자립을 비롯해 안정적이고 안전한 에너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시가 급진적으로 사업단장을 교체한데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해석된다.

박 단장은 “그동안 환경단체에서 바라본 것과 사업단에 전문위원으로 들어와 10개월여간 에너지를 바라본 것은 차이가 있다”라며 “큰 그림을 그리기 보다는 장기적측면에서 서울시가 에너지안보를 지킬 수 있도록 기반을 닦을 수 있는 뼈대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박 단장은 “이를 계기로 사업단 내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인재들을 등용해 미래전략실, 공사설립팀, 혁신과업팀, 경영과업팀 등 조직개편을 단행할 방침이다”라며 “사업단은 지난 30여년간 집단에너지만 해왔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해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한 인식이 미미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사업단의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내부가 아닌 외부인재 등용에도 문을 열어 놓겠다는 계획이다.

박 단장은 “지금은 서울시에너지공사가 되냐 안되냐의 문제보다는 사업단이 신뢰할 수 있는 조직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할 때”라며 “우선 사업단 내부적으로는 부천 열연계를 비롯해 새로운 사업들이 추진되는 만큼 올해는 적자폭을 감소시키고 내년에 서울시에너지공사를 설립하면서부터는 ‘시민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동안 에너지정책에 가장 큰 걸림돌은 주민수용성에 대한 문제였다. 이는 결국 정부와 주민들의 소통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박 단장은 강조했다.

박 단장은 “에너지정책은 지역별로 주민들이 직접 책임지는 제도가 돼야한다”라며 “합리적인 국가구조라면 에너지문제는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시민참여를 통해 시민시설로 인식하도록 하고 협의된 내용을 실제 모델로 만들어 주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단장은 “서울시는 에너지생산 및 사용량에 대한 정보가 한곳에 모아지는 기능을 하는 서울시만의 에너지종합정보센터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이 모든 기능들을 서울에너지공사가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부터 사업단이 만들어가야 하는 신모델일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박 단장은 “무엇보다 이 모든 업무는 사업단이 실무를 담당하기는 하지만 서울시가 주체가 되는 만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와의 일체감을 바탕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서울시가 2030년까지 재정자립 20% 달성을 목표로 세운 가운데 에너지생산도 한몫을 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번 서울시에너지공사 설립은 매우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발전시설이 있어야 공공성을 포함해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