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업계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 무역자동화 서비스와 인터넷 등 전자 상거래 서비스의 내용 및 활용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신용장 개설부터 수출입 신고에 이르는 모든 무역 업무에 대해 자동화를 실현함으로써 수출업체들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KTNET측에 따르면 97년말 개발을 완료한 이후 무역 업무처리 비용의 약 80%를 절감하게 되고 처리 기간도 4분의1로 대폭 단축시키게 됐다고 밝혔다. 주소는 http:// www.ktnet.co.kr

메인화면은 회사소개, 무역자동화, 전자상거래, 인터넷서비스, 전자상거래 지원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고 하단에는 관련 뉴스들이 올라와 있다.

‘무역자동화’란 기업간 또는 공공기관 사이에서 상호 교환되는 문서를 정형화된 일정한 표준양식과 코드체계, 즉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이용해 컴퓨터간의 직접통신에 의해 교환하는 정보통신 서비스. KTNET은 수출입 관련 무역업무, 통관업무, 물류업무, 유통업무등의 처리절차를 EDI방식으로 자동화하고 모든 무역 유관기관을 연결하는 무역자동화망을 구축, 서비스한다. 수출 업체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무역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비용, 시간 절감 등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