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군단위 LPG배관망 지원 정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생업을 빼앗기는 판매사업자에게 LPG공급권을 인정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주길 바란 것입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인하된 LPG가격을 LPG판매업계에서도 동참해 가격이 인하될 수 있도록 각 지방협회(조합)와 사업자들에게 협조를 이끌어 내도록 할 생각입니다”

김임용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회장은 정부는 물론 LPG수입사 또는 LPG소비자가 LPG판매사업자에게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것에 못내 불편한 마음을 나타내며 이를 바로잡아 갈 수 있도록 LPG판매업계에서도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마을단위를 비롯해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을 추진하면서 정부는 물론 충전업계가 판매업계와 충분히 협의를 해 주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피력했다.

김임용 LP가스판매협회 회장은 “군단위 LPG배관망 사업은 탱크로리 LNG공급 등으로 LPG사업 환경을 지키기 위한 것인데 반대할 이유가 있겠느냐”라며 “다만 LPG판매사업의 존립과 독립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 업계가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그 이유로 LPG사업의 일선 현장에서 고생하는 대부분의 LPG판매사업자들이 군단위 또는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에서 배제될 경우 생업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LPG가격이 높은 것은 LPG용기 검사비 상승, 물가 상승에 따른 물류비와 인건비가 상승돼 이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판매업계의 어려움도 적지 않다는 점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의 도시가스 편중정책으로 LPG판매물량이 해마다 감소했고 26년 이상된 LPG용기를 폐기하는 사용연한제 시행으로 폐용기가 크게 증가했고 충전업계에서도 용기관리비를 과다하게 반영한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PG소비자가격 인하를 통해 LPG판매 물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LPG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나쁜 이미지를 개선해야 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뜻을 피력했다.

김임용 회장은 내년 2월 정기총회에서 LPG판매협회 회장에 다시 도전해 연임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경북과 광주 등 판매협회가 결성되지 않은 지역을 회원으로 가입시켜 전국조직을 완성하는 한편 판매사업자들을 위해 연 1회 이상 정책 설명회를 가지면서 판매협회 중앙회 기능을 활성화시켰다고 강조했다.

특히 열악한 재무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공제사업은 물론 LPG판매시설에 대한 자율검사 전국 확대, 저소득층 LPG시설개선사업 공동구매를 적극적으로 전개해 재무건전성도 상당히 높인 바 있다.

특히 정부 정책에 대해 LPG와 LNG간 적정 역할분담을 비롯해 무분별하게 LPG에서 도시가스로 연료전환하는 것을 막는 것은 물론 LPG판매사업자에 부과되는 카드수수료를 2.04%에서 1.5%로 환원시키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김 회장은 “LPG판매업계에서도 자구 노력을 통해 정부는 물론 LPG소비자와 함께 공생공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사회복지시설 및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중앙회 이사회를 통해 LPG용기에 대한 적정 판매가격이 반영되고 적용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벌크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벌크위원회를 발족한 것은 물론 LPG소형저장탱크 설치 및 보급 확대, 매월 발표되는 공장도가격 인하에 따른 시장 가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안내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김회장은 “대부분의 LPG판매사업자가 어렵고 열악한 환경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는 물론 LPG수입사 등에서 이런 사업자들을 어루만져 주고 어려움을 헤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LPG업계와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고 결정할 때 협회를 대화 파트너로 사전에 충분히 의견 개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반영해 줄 때 오해 없이 상호 신뢰와 발전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