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언제부터인가 국정감사가 시험을 며칠 앞두고 벼락치기 공부를 하는 수험생과 닮아가고 있다. 시험을 앞두고 하루이틀 전 방대한 양의 공부를 하려다 보니 밤샘이 일쑤고 그렇다보니 피감기관들의 반박에 바로 꼬리를 내리는 모양새가 꼭 닮아 보인다.

국정감사라는 것은 국민의 혈세가 투입돼 운영되는 국·공기관 및 공사들의 운영실태를 되돌아보고 잘잘못을 견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지난 국감을 비롯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감 모두 피감기관에 잘했다 칭찬하는 내용은 단 한건도 없다. 모두 잘못한 부분만 지적하고 있다. 물론 시간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잘한부분 보다는 못한 부분을 드러내 다시는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그렇지만 문제는 대안이나 반성없이 지적만 있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나온 지적이 또다시 제기되는 일도 다반사다. 해마다 같은 지적을 받고 해마다 똑같은 “시정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이 국민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지 의문이다.

국감이 피감기관들의 치부를 드러내는 일이 전부가 아닐텐데 마치 배우가 된 듯 퍼포먼스로 주목받고 표심을 얻고자 하는 일들이 이제는 너무도 당연해 지고 있다. 이러한 국회의 치부찾기 놀이에 국민들은 실망하고 절망한다. 내가 낸 세금으로 저들은 호의호식하고 있구나 하는 좌절감을 국회가 선동해 국민에게 안겨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앞으로 남은 국감만큼은 최소한 지적을 위한 지적이 아니라 방향성 제시를 위한 진심어린 충고가 되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