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재강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그린히트(GHP, 수도권열배관망)사업이 갈팡질팡하고 있다. 오히려 지난 4월에 나온 중간보고서는 사업타당성에 대한 의혹만 높여났다.

KDI는 중간보고서에서 BC(비용편익분석) 1.1, PI(수익성분석) 0.98로 사업 타당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관련 업계와 학계는 중복사업과 예산낭비 등을 들어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그린히트 지역은 이미 도시가스배관망이 완비된 지역이다.

또한 기존 집단에너지 사업자간 자체 연계망이 구축돼 있다. 여기에 2018년 신규 서울복합화력이 완공된다. 이같은 상황이면 그린히트가 불필요한 셈이다.

그럼에도 산업부와 한난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확답을 미룬 채 논란을 덮기에만 급급한 눈치다. 급기야 최근 산업부와 관련 업계가 만났지만 뚜렷한 합의를 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상황이 이러니 유관기업 등이 그린히트를 쉽게 받아들일리 만무하다.

더 큰 문제는 바로 혈세 낭비다. 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2037년까지 총 2조6,847억원의 자금이 투자된다. 조 단위의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것이다. 이 중대한 상황에도 그동안 타당성 보고서 수치가 오락가락하는 등 불신만 쌓여왔다.

여러 의문을 남겨둔 채 밀어붙이는 정부와 한난의 태도에 걱정이 앞선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업을 과거 혈세 낭비의 4대강사업에 빗대기도 한다. 무게감이 큰 만큼 실패 시 사회적 파장도 크다는 말이다. 당연히 이 수조원의 사업을 의문 해소 없이 진행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지금부터라도 정부는 의혹을 풀고 발전적 대안을 받아들일 자세가 필요하다.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정부는 그린히트를 성급히 추진키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의혹에 대한 답을 먼저 제시해 주는 게 맞지 않을까.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