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우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상우 기자] 정부가 지난 8월에 실시한 ‘대규모 화학물질 취급시설 정부합동안전점검’에서 사고 위험성이 높거나 개선이 필요한 174건을 적발했다.

이번 점검은 정부가 지난 8월13일에 발생한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 이후 국내에서 화학사고에 대한 불안감이 급증함에 따라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대규모 시설인 무역항 11곳과 위험물 취급사업장 6곳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확인했다.

그 결과 분리 보관해야 할 위험물을 혼합 보관하거나 고압가스를 무허가로 저장하는 등 법령 위반 정도가 심각한 기관 5곳을 적발하고 경찰에 고발했다. 또한 위험물 저장탱크에 누출방지벽을 설치하지 않거나 위험물 옥외저장소 안전펜스가 손상되는 등 안전규정을 어긴 12건에 대해선 시정명령을 내렸다. 아울러 보호장갑 미비 등 안전조치가 미흡한 154건을 발견하고 제도개선사항 3건을 발굴했다.

이처럼 폭발성이 큰 화학물질을 다루는 시설에서 사고 위험성을 높이는 허술한 안전관리 실태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일 합동점검을 하지 않아 사고로 이어진다면 간접적으로 경험한 톈진항의 비극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화학약품을 보관하던 기업과 정부의 유독화학물질 관리 운영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폭발 위험성이 큰 물질을 다루는 사업장의 안전점검을 수시로 하는 등 철저한 관리운영이 필요하다.

정부의 안전점검이 기업에게는 부담스럽겠으나 이것이 기업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한 것이기에 기업도 이를 감수하고 적극적으로 철저한 관리와 검사가 병행돼야 할 것이다.

사고를 수습하는 것보다 수시로 점검받는 것이 훨씬 기업과 국가에게 중요한 것임을 인지하고 산업을 위축시킨다는 이유로 안전관리나 점검을 소홀히 하지 말고 다각적으로 선제적 예방관리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