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갑 한국풍력에너지학회 회장
[투데이에너지] 최근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따른 전세계 에너지시장의 변화가 주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정책적 지원보다는 신재생에너지 자체의 기술발전으로 경제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풍력발전은 대표적 신재생에너지로 이미 일부지역에서는 화석연료대비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으며 지난 15년 동안 매년 20%씩 설치용량이 성장했다.

바람이 좋은 일부 특수 지역에서만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던 풍력발전이 어느새 세계 에너지시장의 한축을 담당하기 시작하는 모습이다.

국내에서도 풍력산업의 확대에 대응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으나 아직은 부분적인 성과로만 나타나고 있다. 우선은 풍력발전기 타워와 주단조 등 일부 부품 제조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기업들이 있었으나 국내 산업적 파급효과가 적었다.

또한 국내 대형 중공업체들이 풍력발전기 주기기를 개발해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고자 했으나 소수업체만을 제외하고 많은 투자비 손실을 감수한 체로 사업철수를 결정해 업계에 부작용만을 초래했다.

최근 풍력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정책으로 풍력단지 개발이 다소 활성화 됐으나 이를 활용하는 민간업자는 해외 제조사의 풍력발전기를 수입함으로써 국내 풍력산업의 활성화에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풍력사업이 시작된 지 10년 이상이 됐으며 지금까지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 풍력사업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국내 서남해 지역은 6~7m/s의 평균풍속으로 풍력발전의 경제성을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고 그 지역적 크기 또한 충분하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현재 추진 중인 서남해 2.5GW 사업의 1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국내 풍력발전의 가능성이 실증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

60MW의 실증사업에 이어 조속히 400MW의 구체적인 계획과 방향을 확정하고 환경영향 평가 등의 조치를 시작해야 그에 맞춰 관련 산업계가 준비를 할수 있을 것이다. 이와 아울러 2단계 사업을 위한 청사진을 조속히 제시해 사업의 연속성에 대한 비젼을 확고히 하고 관련업체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야 하겠다.

대형 풍력단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본과 추진력이 필요하며 계통과 연관된 설비 투자가 수반돼야 한다. 이를 진행할 수 있는 국내 대표기관은 전력계통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외공신력 등의 막강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한전이라 할 수 있으며 한전이 신재생에너지의 축인 풍력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국내 풍력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단지개발과 함께 풍력발전기 주기기 기술개발이 동반돼야 한다. 주기기 개발과 함께 이에 사용되는 부품들의 국산화가 자연스럽게 연결돼야 국내 전반적인 풍력사업 인프라가 구축되고 새로운 산업 창출과 일자리가 생성될 수 있다.

그동안 국내 풍력산업은 비교적 신규 사업으로 관련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많은 실패가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국내에도 해외 제조사 수준의 기술과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다만 국내시장 부족과 경쟁력 부족으로 관련 업체가 고사 직전으로 몰리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고 선순환 구조를 달성할 수 있는 지원이 절실한 상태이다.

국가 R&D 사업지원도 중복 투자라는 제약에 연연하지 말고 사업적 성과를 달성한 기업과 기술에 대해서는 해당 제안에 따라서 계속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며 국내인증제도 혹은 이에 준하는 제도적 장치를 보완해 아직은 태동단계인 국내 풍력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돼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