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우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상우 기자] 지난 4일 새만금지방환경청이 올해 6월22일 군산 OCI에서 발생한 사염화규소 누출사고에 대한 영향조사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공장 인근 주민 300명 중 105명이 화학물질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농경지 약 8만m²에서 피해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약 1억원의 피해금액이 추산된다.

이처럼 적지 않은 피해가 발생한 것은 OCI의 늑장대응과 군산시가 사고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지 못한 점 등 사고기업과 관련기관의 적절치 못한 대응 때문이다.

또한 이번 사고에서 기업의 신고 기준과 방법, 지자체의 대응매뉴얼 등이 관련법령에서 구체적이지 않아 우왕좌왕한 것도 한 몫 했다. 이 점을 환경부에서 인지한 듯 관련내용을 법령에 분명하게 명시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것을 통해 관련기관들의 화학사고 대응력이 아직도 개선할 점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2013년 구미불산사고 이후 정부는 화학사고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기 위해 수많은 대책과 방안을 내놨다. 이러한 노력으로 기업과 관련기관들의 대응력은 높아졌는데 특히 피해를 최소화하는 능력은 많이 좋아졌다.

그러나 이번 군산사고를 통해 아직도 갈 길이 멀었다는 것을 다시 보여줬다.

지난 8월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는 소방대원들이 온도가 상승한 화학물질을 물로 진압하는 과정에서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대형사고로 확산된 것으로 드러났다. 다시 말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것이다.

정부와 기업은 이 점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철저하고 적절한 대응이 사고 피해 크기를 결정한다는 것을. 따라서 이번 사고를 교훈삼아 화학사고 대응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