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재강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우리나라 가스산업 중에서도 ‘을’중의 ‘을’이 시공업체들이다.

업계에 따르면 행정절차의 경직으로 일이 지체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같은 어려움은 고스란히 시공업체들의 몫으로 돌아간 지 오래다. 갈수록 채산성은 맞지 않고 10명 이하인 업체가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울며 겨자 먹기로 버틸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 정부가 추진한 가스계량기 외부설치 문제가 논란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부는 2013년 7월25일부로 도시가스사업법상 가스계량기 설치장소가 내부가 아닌 외부에 설치토록 변경됐다. 2년이 지난 지금 그로 인한 잡음이 서서히 들리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외부검침 유도를 통해 안전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시공에 난감할 수밖에 없다. 관행으로 도시가스 배관이 나중에 반영돼 시공지연으로 인한 비용을 시공업체들이 떠 앉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뚜렷한 대책도 없어 더욱 안타깝다. 지금까지 별문제 없으니 그대로 강행한다는 게 산업부의 입장이다.

결국 모든 희생은 시공업체가 감수하라는 말로 밖에는 안 들린다. 피해가 예상되는 업체들의 현실을 알면서도 사후대책 없이 추진했다는 것이 지금 정부의 행태다. 

‘대’를 위해 ‘소’를 희생시키는 것은 막아야한다. 현재 가스설비 시공업체들은 직원수나 연매출면에서도 가장 영세한 업종이다. 가뜩이나 가스배관 등 설비 확충이 포화상태로 경영유지조차 어렵다. 이같은 어려움으로 상당수 업체가 폐업의 위기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벌어질 실업자 양산 등의 문제는 누가 풀어줄 것인가  이제라도 정부는 영세한 시공업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입안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