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욱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최근 한국수력원자력의 역량향상대상자 관리제도 시행에 대해 한수원 노조의 반발이 거세다.

노조는 사실 역량향상 대상자 관리제도를 저성과자 관리제도, 즉 C-Player(부진인력) 퇴출프로그램의 또 다른 이름 뿐으로 보고 있으며 이 제도가 조직의 경직성을 높이고 상하간의 소통을 차단하는 폐해가 훨씬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1,2직급 대상 역량향상 대상자 관리제도가 시행된다면 평가권자에 대한 줄서기 문화는 더욱 심화될 것이고 소·실·팀장의 성과 만들기에 모두가 매몰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측은 이 제도가 노조 조합원과 관계없는 간부들인 1,2직급에 대한 인사제도로 노조의 행위에 대해 노동조합 피케팅 관련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 노사간의 공문을 통한 ‘싸움’도 일어났다.

노조는 출근선전전이 정당한 조합 활동으로 사측의 지적은 정당한 노조 활동에 대한 지배개입하려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맞서고 있다.

역량향상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한수원은 다면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 후 기존의 부서로 돌아갈지, 타 부서로 배치 될지는 아직 모른다.

또한 재교육후 성적이 미달할 경우 재교육을 또 받다보면 원전의 안전부분에도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

결국 이런 제도들은 향상이 아닌 현장과 조합원에 대한 회사의 통제권만 강화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우려를 안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과연 이 제도가 한수원 1만여 직원을 화합과 단결로 만드는 제도인지 의구심이 든다.

수력원자력산업의 안전성을 위한 진전한 방안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