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친환경차 기술개발과 보급을 위한 청사진이 제시됐다.

정부는 친환경차 상용화시대를 열겠다는 의지를 담아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8일 국무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이번 5개년 계획의 핵심은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다. 성능향상과 가격저감을 통해 기존 내연기관차량과의 본격적인 경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수소차의 경우 정부가 내 놓은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2020년 초기시장이 본격 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수소차 보급량은
정부는 현재 수소차 국내 경쟁력이 일본을 기준해 90% 수준으로 평가했다. 본격적인 시장경쟁을 위해서는 소재와 부품개발을 통해 차량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충전소에 들어가는 압축기 등 각종 장비의 국산화 추진도 시급한 과제로 봤다.
 
정부는 현재 8,500만원인 수소차 가격을 40% 낮춰 5,000만원 수준을 목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종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차량가격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스택(전기생산)부문에서는 모듈화, 막전극접합체, 기체확산층, 분리판 등의 집중 투자로 20% 저감을 계획했다. 수소·공기 공급, 열·물관리 등의 운전장치부문에서 4.2%, 전장과 수소저장장치부문에서 각각 1%, 14.8% 가격을 낮추겠다는 설명이다.
 
핵심부품 기술개발 정도에 따라 차량 보급량도 점차 늘린다. 정부는 일반법인에게 수소차 구매를 시작하는 2016년 100대를 보급하고 2017년 300대, 2018년 2,000대, 2019년 2,600대, 2020년 3,900대로 각각 보급량을 늘려 총 9,000대가 운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주목할 점은 2세대 수소차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2018년부터 일반인도 수소차를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충전인프라·제도정비는
차량보급을 위해서는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2020년 수소차 9,000대 보급에 맞춰 전국을 대상으로 80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점 보급도시를 선정한다. 수소생산과 공급 여건, 지자체 의지 등을 반영해 보급도시를 선정하고 해당지역을 수소차 활성화 도시로 집중 육성하게 된다.
 
초기에는 부생수소가 생산되는 석유화학단지 등 수소생산지역의 200km 이내 지역에 중점적으로 충전소가 구축된다. 또 선정된 보급도시와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를 지정해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충전소 종류로는 부생수소를 공급받는 형태를 우선으로 하되 개질형(도시가스), 전기분해형(신재생에너지)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또 초기 건설비용을 낮추기 위해 컨테이너방식의 저가·모듈형 충전소도 등장할 전망이다.
 
융합형 모델도 적극 검토된다. 기존 운영되는 CNG충전소, 주유소를 활용해 수소충전을 병설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이 같은 충전소 건설을 위해 특례기준을 우선 마련하고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충전소 장비 국산화, 운송·저장용 복합재 저장용기, 충전소 안전관리 등 기술개발과 실시간 충전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추진된다.
 
수소차 보급, 충전인프라 구축, 부품 및 장비 기술개발 등을 위한 기반 조성도 마련된다. 정부는 보조금 지원과 각종 법률, 제도 등을 정비해 시장활성화를 꾀할 계획이다.
 
보조금 지원 정책으로는 차량과 충전소 지원금이 대표적이다. 차량 구매 시 대당 2,75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충전소는 설치비를 우선 보조하고 장기적으로 융자로 전환할 방침이다. 초기 차량부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충전소 사업자의 운영비 보조금도 실제 운영사례 분석 후 지급할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는 제도선진화가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정부는 안전성과 경제성이 양립되는 방향으로 규제를 대폭 완화할 방침이다.
 
선진화 대상으로는 소재와 입지, 안전, 운영 등 4가지 과제를 선정했다. 금속재료 및 복합재료 허용을 확대(소재)하고 충전소 병설설치를 위한 설비간 이격거리와 충전기, 사업소경계 이격거리(입지)가 검토된다. 또 충전소 방폭구역 완화와 이동식 충전소 허용(안전), 셀프충전 허용과 수소충전 온도 완화(운영) 등이 우선 대상이다.
 
마지막으로 과금체계 합리화를 위해 충전소의 수소판매가격 공표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정부는 수소차 판매대상 차량인 투싼FC의 동급모델 투싼(경유)대비 유사한 수준의 연료비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추가적인 검토가 진행되겠지만 정부는 대략 6,000~8,000원/㎏ 수준의 수소가격을 염두해 두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