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2015년이 저물어가는 지난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에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구분없이 2021년부터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파리협정이 합의됐다.

전 세계가 의무 감축에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용에 따르면 2100년까지 기온 상승 폭을 1880년대인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1.5°C 이내로 정하고 있다. 당초에 2°C 이내보다 대폭 강화된 것이다.

아울러 각 국이 온도상승 억제에 기여하는 방안은 자국의 역량과 여건에 따라 정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6월 말 2030년 배출할 것으로 전망되는 온실가스(BAU) 대비 37%를 줄이겠다는 방안을 이미 제시했다.

미국은 2025년까지 정부 및 민간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26∼28% 감축하고 연방정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5년까지 2008년대비 41.8% 줄이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교토의정서가 이행되지 못한 이유 중 하나였던 미국과 중국의 소극적 자세가 금번 총회에서는 적극적 참여로 바뀜에 따라 30여개 선진국만 참여한 교토의정서와 달리 파리협정의 적용대상은 전 세계 195개국 전체가 된 것이다.

따라서 온실가스 감축은 전 세계 국가가 이행해야 할 보편적 의무가 됐다.

또한 국가별 이행 여부는 2023년을 시작으로 5년마다 국제사회의 검증을 받게 된다.

이번 협약의 내용을 정리하면 세계 195개국 모두는 2021년부터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행동에 나서야 하고 2023년부터는 매 5년마다 각국의 이행 실태를 검증받게 된다. 

파리협정에 따른 기온상승 1.5℃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한 2050년까지 전면 중단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앞으로 에너지산업의 변화는 말 그대로 빅뱅(Big Bang)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2년부터 각 국은 정부, 기업, 가정 등 전 방위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각종 법규 제정과 강화에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 산업 비중은 기존의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급격히 전환될 것으로 보여진다.

발전,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 화석에너지 사용 비중이 높은 산업은 어떤 형태로든 화석에너지 사용을 회피하기 위한 노력이 급격히 진행될 것이다.

발전 분야는 원전 또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이 크게 증가할 것이고 자동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는 수소연료전지차로 대체될 것이다.

철강산업 역시 전기를 사용하는 제강 방식이 증가하면서 대량의 전기를 소비하게 될 것이고 화학산업도 전기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은 년간 6억톤으로 세계 7위다. 이 중 70% 이상이 산업용과 운수용에서 배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산업 분야의 에너지 사용 변화와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향이 될 것이다.

즉 산업패러다임은 친 환경으로 급격히 선회하고 이 과정에서 에너지산업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파리협약은 기존의 전통적 에너지산업에는 강력한 위기가 될 수 있지만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로서는 커다란 기회가 될 수 있다.

2016년은 에너지 산업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파리협약 이후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