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규정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규정 기자] 결국 성공불융자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올해 초 국정조사를 시작으로 ‘비리의 온상’, ‘눈먼 돈’이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다녔던 터라 그리 놀라운 결정도 아니다.

일부 업계에서도 어느 정도 예상한 일이었다며 애써 덤덤한 모습을 보였다. 이같은 결정으로 인해 당장 내년부터 민간기업들은 자원개발에 손을 땔 수도 있는 상황임에는 분명하다. 일부에서는 민간기업이 자원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해 자발적으로 투자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성공불융자 예산 삭감이 자원개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성공률이 상당히 낮은 사업에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막대한 돈을 쏟아 부을 민간기업이 과연 얼마나 있을지 반문하고 싶다.

자원공기업들은 저조한 실적과 적자 등으로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라 신규사업에 발을 들이기 쉽지 않을 터.

그로 인해 지난해와 올해 진행된 해외자원개발 신규사업은 민간기업에 의해서만 추진된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 볼 때 성공불융자 예산 삭감은 결국 자원개발사업 위축에 부채질한 꼴이다.

또한 민간기업들의 자원개발사업 위축은 국가 예산으로 양성된 자원개발 전문인력들을 사장시킬 가능성도 높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들이 사업에 손을 놓은 분야에 대해 신규채용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현재 북미의 석유개발 관련 인력구조를 보면 10년 후 현재 산업계 인력의 50% 이상이 은퇴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기술인력 절벽현상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근시안적인 우리나라 자원개발 정책이 반면교사 삼아야할 대목이다.

이와 발맞춰 산업부와 자원공기업들은 T/F팀을 구성해 자체 구조조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앞으로 자원개발의 미래가 어떻게 그려질지 그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