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텍의 공조 기술이 접목된 음압구급차.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오텍(회장 강성희)은 계열사인 캐리어에어컨의 뛰어난 공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음압구급차를 개발해 성공했다.

오텍이 개발에 성공한 최신형 음압구급차는 환자실 내부를 대기압보다 200Pa 낮게 조성해 감염성 질환 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해 추가 감염을 방지하는 신개념 구급차이다.

오텍은 국립중앙의료원 및 전국 주요 의료기관으로부터 감염성 질환에 대비한 선진국형 구급차 개발 요청을 받고 이번 제품 개발에 착수했으며 약 100억원 규모의 구급차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통상 음압격리병동의 내·외부 압력차이는 -2.5Pa(0.255mmAg) 수준이지만 오텍은 고정된 병동건물과는 달리 구급차가 지닌 급제동, 급출발, 급선회 등의 악조건을 감안해 압력차이 목표를 -200Pa로 설정했다. 이는 유럽 제품의 목표인 -100Pa보다 더욱 엄격한 수준이다.

또한 환자의 호흡을 통한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 질병예방센타의 가이드라인보다 높은 기준을 적용했다. 환자실 내부를 음압으로 유지하면서 시간당 6회 이상 환기하는 전외기 방식으로 산소 농도를 조정하며 ULPA 필터급으로 0.1의 미립자를 99.999% 걸러내고 급·배기하는 최첨단 공조 시스템을 접목했다.

평상시에는 일반 응급환자를 이송하고 감염성 질환 환자 발생시 음압장치를 가동해 환자를 완전 격리 상태로 의료기관에 후송하는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구급차 내 20여 가지 첨단 장비와 소독장치를 장착해 적절한 치료까지도 병행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는 응급환자를 위한 특수형 구급차 약 3,400여대와 단순 이송만을 위한 일반형 구급차 약 4,300여대가 운영 중이다. 향후 감염성 질환 발생시 감염 확산의 방지와 환자 이송을 위한 구급차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텍은 이번 음압구급차의 개발이 국내 특수형 구급차 시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최근 선진국에서 각종 전염병은 물론 탄저균 등 생화학전을 대비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국내·외 군수시장의 요구에 맞는 군용 음압구급차 모델도 추가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