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LG전자와 삼성전자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최첨단 제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 LG전자의 전시장 전경.

■ LG, 글로벌 시장 선도 제품 선 봬

LG전자는 2,044m²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프리미엄 통합 브랜드 ‘LG 시그니처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프리미엄 주방 패키지 혁신적인 IT기기 등 시장선도 제품을 대거 전시한다.

LG전자는 전시장 입구에 밤하늘의 별을 주제로 올레드 TV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LG전자는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112대로 완벽한 어둠 속에서 또렷하게 빛나는 별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진정한 블랙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초()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을 위한 통합 브랜드인 ‘LG 시그니처(LG SIGNATURE)’를 처음 선보인다.

LG전자는 ‘LG 시그니처를 통해 본질에 집중한 최고 성능, 정제된 아름다움, 혁신적인 사용성을 지향하는 LG만의 초프리미엄을 강조하면서 올레드 TV 세탁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에 ‘LG 시그니처를 먼저 적용하고 이후 선별적으로 제품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V는 본질적인 요소인 화면에 철저하게 집중했다. 올레드 화면 이외의 부수적인 요소들이 보이지 않아 디자인이 간결하며 고객들은 시각적·청각적으로 보다 탁월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LG 시그니처 세탁기는 트윈워시를 기반으로 내구성과 편의성은 물론 디자인까지 한층 강화한 제품이다. 트윈워시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인 미니워시를 결합한 혁신 제품이다.

LG 시그니처 냉장고는 냉장고 속 미니 냉장고로 불리는 신개념 수납공간인 매직스페이스를 투명하게 제작했다. 고객은 문을 열지 않고도 냉장고 속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LG 시그니처 공기청정기는 공기를 정화하는 과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한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이다.

LG전자는 슬림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의 올레드 TV, 슈퍼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 라인업을 선보인다. 올레드는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자연색에 가장 가까운 화질과 완벽한 블랙을 구현한다. 또 올레드는 빛샘 현상이 없어 관람객들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의 왜곡이 없다.

65형부터 98형까지 다양한 크기의 슈퍼 울트라HD TVHDR 기술을 슈퍼 울트라HD TV에도 적용해 더욱 선명하고 또렷한 화면을 구현한다.

LG전자는 더 쉽고 직관적인 OS 3.0’을 일반에 처음 공개하며 올해 출시하는 웹OS 기반 스마트 TVOS 3.0’을 탑재할 예정이다. 매직 줌(Magic Zoom) 기능은 확대해서 보고 싶은 장면이나 글씨 등을 제품에 따라 최대 5배까지 키워준다. 매직 모바일 커넥션(Magic Mobile Connection) 기능은 스마트폰의 동영상 등을 TV의 대형 화면으로 간편하게 보여준다.

LG전자는 LG 올레드 TV로 차세대 방송 표준규격인 ATSC 3.0(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 3.0) 기반의 HDR 방송을 선보인다.

이번 시연에서 소개되는 루트(ROUTE, Real-time Object delivery over Unidirectional Transport)LG전자가 주도해 개발한 인터넷 IP기반의 방송 전송 기술로 ATSC 3.0의 핵심 표준기술로 꼽힌다.

ATSC 3.0은 한국과 미국에서 울트라HD 방송 표준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만큼 LG전자는 이번 HDR 방송 시연을 통해 차세대 방송 기술에서도 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증강현실기술을 적용한 로보킹 터보 플러스와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탑재한 코드제로(CordZero) 싸이킹 신제품도 선보인다.

LG전자의 기다란 모양의 스마트씽큐 허브(SmartThinQTM Hub)스마트홈 서비스를 지원하는 홈 게이트웨이 가전제품의 상태뿐만 아니라 개인 일정, 날씨 등의 정보를 3.5인치 화면과 음성으로 제공하는 알림 센터 음악을 들려주는 프리미엄 스피커 등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LG전자는 지름이 약 4cm인 원형 모양의 탈부착형 장치인 스마트씽큐 센서(SmartThinQTM Sensor)도 함께 전시한다. 이 센서가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일반 가전제품에 부착되면 스마트폰으로 작동 상태를 알려주고 원격 제어도 지원한다. 미국 주요 유통업체인 로우스(Lowe’s)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아이리스(Iris)’, 올씬 얼라이언스(AllSeen Alliance)올조인(AllJoyn)’ 등과도 연동된다.

LG전자는 보급형 스마트폰 K시리즈를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인다. LG V10, 넥서스 5X 등 스마트폰 라인업과 롤리키보드, 톤플러스 등 액세서리도 소개한다.

K시리즈는 모던한 디자인에 프리미엄급 성능을 앞세워 젊은 소비자의 감성을 적극 공략한다. 이 제품은 테두리를 곡면 형태로 설계하고 메탈 느낌의 부드러운 곡선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LG V10은 세계 최초로 세컨드 스크린, 전면 듀얼 카메라 등을 적용한 스마트폰이다. LG V10의 디스플레이는 5.7인치 QHD 해상도의 메인 디스플레이 외에 세컨드 스크린이 독립적으로 작동해 두 개의 화면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전면에 각각 120, 80도 화각의 500만 화소 셀피 카메라 2개를 탑재했다.

LG전자는 구글과 합작한 넥서스5X도 전시한다. 넥서스5X는 넥서스 시리즈 최초로 제품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해, ‘안드로이드페이(Android Pay)’ 기능을 지원한다.

세계 최초 4단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 롤리키보드(Rolly Keyboard)는 두루마리 말듯이 4단으로 접으면 2.5cm 두께의 막대형태로 변해 휴대하기 쉽다.

LG전자는 글로벌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한 블루투스 헤드셋 톤플러스 시리즈의 신제품(제품명: HBS-910)도 선보인다.

LG전자의 21:9 화면비 모니터 신제품은 풀HD보다 2배 이상 해상도가 높은 QHD(3,440*1,440)의 곡면 화면을 채택했다. 기존 16:9 모니터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양쪽 끝의 화면까지 볼 수 있어 영상이나 음악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편집하거나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 삼성전자의 전시장 입구 모습.

삼성, IoT 가상현실 전략제품 공개

삼성전자는 2,600m² 규모의 전시관에서 최첨단 가전제품과 사물인터넷(IoT)의 새로운 진화 모습을 선보인다.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44대의 대형 SUHD TV가 상하로 움직이며 넓게 펼쳐지는 초대형 조형물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다른 세상을 보여주는 TV를 통해 내 삶의 경험이 확장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기존 TV 화질을 뛰어넘는 퀀텀닷 디스플레이 SUHD TV를 선두로 IoT 기능이 적용된 패밀리 허브냉장고, 기발한 아이디어의 애드워시’, ‘액티브워시세탁기 신제품, 듀얼 도어 플렉스 듀오 오븐 레인지등 최신 가전제품과 기어 S2’기어 VR’ 등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한 다양한 혁신 제품과 서비스가 대거 공개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전시관 중앙에 실생활 속에 녹아 든 사물인터넷(In Sync with REAL Life)’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IoT 부스를 구성해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IoT가 구현되는지를 보여준다.

TV, 가전, 모바일, 스마트싱스(SmartThings) 등 삼성전자 제품과 IoT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돼 IoT 기술력이 어떻게 현재의 삶을 편리하게 변화시키는지를 제품별 6개 존으로 구성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다.

IoT 허브 기능이 적용된 SUHD TVIP 카메라와 연결해 집 안팎의 모습을 모니터링하거나 시청하는 콘텐츠에 맞게 집안 조명과 AV 기기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냉장고는 단순히 식품 저장 용도를 넘어 식품 구매와 배달 서비스는 물론 냉장고 전면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음악, 라디오, TV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 제품을 포함해 200여개의 인증된 기기와 서비스 파트너와 연동된다. IoT 허브를 통해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는 물론이고 가전제품, 조명, 잠금 장치 등을 제어할 수 있고 차량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된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집안 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스마트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

전시장 입구에 마련된 SUHD TV 하일라이트 존에서는 밝기가 달라지는 조명을 통해 아침과 낮, 밤 등 어떤 시청 환경에서도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는 SUHD TV의 장점을 한 눈에 보여준다.

인체에 유해한 카드뮴이 없는 세계 유일의 친환경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삼성 SUHD TV는 사용자가 UHD 화질의 장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최고 밝기의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 기술과 가장 자연스럽고 사실 그대로의 색을 표현하는 퀀텀닷 컬러 기술을 적용했다.

디자인 역시 거실 인테리어의 중요한 오브제로 TV가 켜져 있을 때뿐만 아니라 꺼져 있을 때에도 심미적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한 ‘360 디자인으로 앞면, 옆면, 뒷면 등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아름답도록 했다.

또한 타이젠 OS의 장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스마트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리모컨 하나로 주변기기들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싱글 리모트(Single Remote)’, 원하는 콘텐츠를 첫 화면에서 바로 찾아서 볼 수 있는 싱글 액세스(Single Access)’ 등 삼성 스마트 TV만의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 곡률인 1800R을 적용해 눈에 편안함을 제공하는 커브드 모니터 ‘CF591’5.1.4채널로 영화관 같은 3D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사운드바 ‘HW-K950’도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공개한다.

지난해 셰프컬렉션등 프리미엄 가전과 액티브워시를 비롯한 기발한 아이디어의 혁신 제품으로 글로벌 가전시장을 선도해 온 삼성전자는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된 신제품들을 선보인다.

가장 주목을 끄는 패밀리 허브냉장고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도 친숙한 제품으로 혁신적인 IoT 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한 제품이다. 14대의 체험 제품이 준비된 패밀리 허브냉장고는 도어에 설치된 대형 터치스크린을 통해 식품 관리를 위한 정보와 다양한 편의 기능은 물론, 가족간의 교류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해 9월 국내 시장에서 출시 후 편리한 세탁물 추가 기능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애드워시드럼세탁기도 글로벌 진출에 앞서 이번 행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혁신적인 애벌빨래 기능으로 지난 한 해 글로벌 세탁기 시장을 뜨겁게 달군 액티브워시세탁기도 조작부를 도어 중간에 배치하는 등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더욱 편리해진 신모델로 선보인다. 조리실 상부만 또는 상하부 동시에 개폐가 가능한 듀얼 도어를 업계 최초로 적용해 한 대의 오븐으로 요리의 크기에 따라 세 가지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렉스 듀오 오븐 레인지Wi-Fi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기능 조작과 작동 상태의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 로봇청소기보다 약 200배 강력한 진공 흡입력에 스스로 실내 평면도를 구성하고 편리한 구역 청소가 가능한 셀렉트 앤 고(Select & Go)’ 기능이 적용된 로봇청소기 파워봇신모델과 개인 수면 상태를 측정·분석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슬립센스(SLEEPsense)’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이 공개된다.

모바일 제품은 세련된 원형 디자인에 혁신적인 휠과 UX를 채용한 최신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기어 S2’와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 VR’을 중심으로 전시장을 구성했다.

삼성전자는 기어 S2’IoT 기기들간의 허브로서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실제 기어 S2’로 집의 현관문을 열고, NFC를 이용한 결재, S헬스를 활용한 건강 체크, 자동차의 문을 열고 에어컨을 켜는 커넥티드 카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이는 IoT 쇼케이스를 운영한다.

삼성전자는 360° 파노라믹 뷰와 96°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해 마치 사용자가 실제 영상 속에 들어와 있는 듯 한 생생한 공간감을 선사하는 기어 VR’ 체험 공간도 마련했다. 특히 4D 의자를 함께 준비해 관람객들이 기어 VR’을 통해 오감을 즐길 수 있도록 경험을 확대했다. 또한 전시장에서는 편리한 사용성과 범용성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삼성 페이와 모바일 보안 플랫폼 '녹스(KNOX)’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오는 2월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2테라바이트 포터블 외장 SSD ‘T3’V낸드 기반의 초고속 NVMe SSD ‘950 PRO M.2’, 128기가바이트 대용량 PRO Plus 메모리카드 등 다양한 소비자용 메모리 제품도 전시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