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에너지정책 효율성 제고할 것
[신년사] 에너지정책 효율성 제고할 것
  • 승인 2004.01.05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
희망찬 甲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업인과 근로자 그리고 국민 모두에게 건강과 발전의 활력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땀흘려 열심히 일하는 우리 무역·산업 그리고 자원 역군 여러분께도 따뜻한 새해 인사를 전합니다.

甲申年 새해는 세계경기의 회복이 점차 가시화되고 우리경제도 저점에서 벗어나 상승탄력을 받을 것이 전망되므로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결정적인 시기라고 봅니다.

甲申年 새해 산업자원부는 대한민국의 산업자원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부처로서 수요자 중심의 산업자원행정을 착실히 수행해 나감으로써 우리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 기업의 기를 살리고 투자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우리나라는 제조업의 발전없이는 경제 발전을 이룩할 수 없습니다.

정보산업 및 제조업 관련 서비스산업의 육성과 R&D 투자를 대폭 확대함으로써 제조업의 재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고용의 문제도 동시에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2005년까지 500개의 세계일류상품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고부가가치 플랜트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수출 동력을 창출해 나가는 한편 수출 현장의 애로를 타개해 나감으로써 올해도 수출이 더욱더 신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세제, 금융, 교육, 의료 등 외국인 투자기업의 경영·생활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차별화된 투자여건을 조성해 세계의 기업들이 몰려오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우리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고용을 확대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할 것입니다.

셋째, 21세기 디지털시대에 부응해 새로운 산업구조 패러다임에 적절히 대응하고 우리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첨단기술과 고부가가치·고생산성 위주로 전환하고, 미래 신기술산업 육성 등 기술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우리는 매년 400억불에 가까운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에너지 자급도는 3%도 채 안됩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에너지절약과 기술개발 노력을 통해 에너지의 자급률을 향상시켜 나가고 에너지 수급안정과 에너지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에너지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분권과 자율이라는 국정원리를 착실히 수행해 나가는 산업자원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각종 지원제도의 신뢰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행정체제를 혁신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기업인과 근로자 여러분!

기업인, 근로자, 그리고 정부가 삼위일체가 되어 혁신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국민소득 2만불 시대는 그리 멀리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모두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기술과 생산성의 획기적인 진보를 통해 튼튼한 경제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그리하여 세계가 부러워하는 잘사는 나라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갑시다.

다시 한번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