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정책연구실장
[투데이에너지] 뜨거워지고 있는 지구, 어떻게 막을 것인가 라는 지구환경 보호의 상황이 드디어 새로운 기후체제로 돌입하는 세계적 움직임이 결성됐다.

파리 기후회의인 COP21에서는 지구온도 20℃ 상승을 막기 위한 Post 2020 으로 전세계가 약속을 거듭한 주요한 회의이다. 협상기구인 ADP는 6개 분야에 각국의 입장을 고려해 기후외교의 장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특히 파리회의의 중요성은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파리의정서를 정하는 것이라 역사에 이름을 남기는 중요한 회의가 됐다. 이제 합의문에 따른 이행사항은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영향은 에너지기술계의 방향 전환을 가져다주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들어 새로운 물결로 에너지신산업이 부상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기후변화 대응 관련 의제들이 이제는 시장 메카니즘을 통해 경제 활성화와 연결해 운영돼야 함에 따라 미래에너지시장을 선도할 신산업이 실제로 기후회의에서 논해지는 것들과 맞물려 시장에 올려지게 될 것이다.

정부에서도 현 에너지문제는 점차로 증가하는 에너지수요와 온실가스 감축 목표의 이행 그리고  낮아지고 있는 국민수용성의 대응책에 대해 정책 목표를 삼고 있다.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과 시장 메카니즘의 활성화는 에너지신산업의 주요 키워드이지만 이를 위한 작동이 원활치 못함에 고심을 하고 있다.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두된 에너지신산업 육성은 기존의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태양광사업을 시작으로 에너지관리통합서비스사업, 전력수요관리사업, 전기차서비스 및 유료충전사업 등의 신산업이 인프라를 갖추기 시작했다.

도전받는 현 에너지시스템 내에서의 장기비전은 기후변화에 대한 강력한 대응으로 2050년경에는 신재생에너지 의존비율이 50% 이상을 요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경제의 에너지자립화 목표와 연계돼 전력생산 중 재생에너지로 대부분이 전환될 것으로 유추하고 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의 수익성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에너지체계를 구축해나가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이 진단하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신산업의 사업화를 촉진시킬 변화와 혁신의 대상으로 다양한 기술들이 논의되고 있으며 실행에 옮겨지고 있다.

본격적인 기술시장에는 전력시장의 효율화, 전력이용의 극대화, 제로에너지빌딩의 공공기관의무화, 에너지저장장치의 전국 확산, 신재생사업의 해외진출기업 촉구, 소각/매립장에 친환경에너지타운 건설 등이 포함되며 이들의 핵심기술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보급, 제로에너지빌딩, 친환경에너지타운 적용기술 등이 현실화되고 있다.

에너지정책의 주된 방향은 공급에서 수요의 효율화에 정책전환을 갖겠다는 것이 에너지기본계획에서도 명시돼 있다. 각 부문별(산업, 수송, 건물, 공공) 에너지효율을 향상시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2030년 BAU 대비 37% 달성 등을 제일 중요한 정책목표로 내걸고 있다.

또한 IEA에 따르면 2030년까지 CO2 배출 감축잠재량의 45%가 기기·설비부문 이어서 주요 감축부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권고에 의해 우리나라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을 의무 시행토록 강화해나가고 있다.

앞으로 우리의 에너지기술 R&D 장기 플랜은 신기후체제와 발맞춰 국가방향이 어떻게 동조해야하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현 정부 체제에 들어서 에너지기술정책의 방향이 다양화에서 ICT와 에너지수요관리로 편중돼 궤적을 크게 선회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에너지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으며 기후변화대응에 적합한 미래기술을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전략을 폭넓게 가져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