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전기와 도시가스, 석유와 LPG 등 에너지산업이 무한 경쟁에 빠졌다.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의 경제성장으로 소비 증가 중심으로 커 왔던 에너지산업이 공급과잉에 직면하고 판로가 없어지거나 줄어 수요처 발굴 및 확대 방안을 찾는데 열중하고 있다.

1980년대 도시가스가 보급되면서 복잡한 유통구조와 비용으로 경쟁력에 밀렸던 LPG업계는 LNG와의 균형발전을 부르짖었다.

하지만 셰일가스 개발로 국제유가와 LPG가격이 떨어지는 대신 LNG공급가격은 가격 인하폭이 낮아지면서 산업용을 비롯한 일부 용도를 중심으로 경쟁력이 밀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최근 한 간담회에서 LPG와의 균형발전 방안을 정부에서 마련해 줄 것을 언급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도시가스와 LPG업계간 입장이 바뀐 것이다.

그 이유는 정부의 지원 아래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표방하면서 나왔던 알뜰주유소가 저유가 상황에 노출되면서 의미가 퇴색될 뿐 아니라 생존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가스대비 LPG가격 경쟁력이 발생한 것은 LPG수입 또는 정유사의 공급가격보다 낮은 가격이 출현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공급자 중심의 에너지시장이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나타난 긍정적 변화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자금력이 없거나 생계를 위해 가족들이 참여해 운영하는 일부 주유소와 LPG판매소 등은 생존권을 위협받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점을 굳이 아는 채 하지 않는 것 또한 사실이다.

에너지시장에서 나타난 양극화 현상, 그 과정에 있는 현재, 말로만 동반성장을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진정한 상생과 동반성장이 되도록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