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정부가 올해 CNG 하이브리드차량 300대 보급을 위해 팔을 걷었다.

CNG 하이브리드버스는 출발이나 가속할 때 전기모터와 엔진의 동력으로 운영된다. 정속 주행할 때는 엔진을 가동하며 감속할 때는 발전과 배터리 충전을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지원금은 CNG 하이브리드버스 구입에 사용된다. 대당 3,000만원을 지원해 올 CNG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을 확산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각 지자체가 대당 3,000만원을 지원해 실제 CNG 하이브리드버스 지원금은 총 6,000만원에 이른다. 지원금은 환경부, 모든 지차제가 반반씩 부담하게 된다.

환경부가 이처럼 보급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친환경적인 게 크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적다. 효율성도 뛰어나다. 기존 CNG 버스보다 연료비가 적게 드는 등 여러 장점이 있다. 

결과적으로 대기의 질을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도와 안성맞춤인 셈이다.

또한 2020년 이후 HCNG(수소-천연가스 혼합)버스 시대를 대비해 과도기의 중간 역할을 맡기겠단 의도도 있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의 의지에도 CNG 하이브리드버스 보급이 더딜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아직 보완해야할 부분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보급의 장애물로 버스 가격과 충전소 부족, CNG연료 공급사의 피해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버스 가격은 CNG 하이브리드버스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 출처: 환경부

■ 일반버스용 시판으로 가격 부담 줄어

그나마 현대자동차가 CNG 하이브리드 일반버스를 출시할 예정으로 가격부담을 한시름 덜게 됐다. 기존에 판매된 CNG 하이브리드버스의 경우 저상버스 뿐이었다. 저상버스는 일반버스보다 개발·생산비용이 비싸 버스운수사업자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번 현대차의 일반버스 개발로 가격 문제를 일부 줄일 수 있게 됐다. 시판 예상 대당가격은 약 1억7,500만원으로 기존 저상버스 2억7,500만원보다 약 1억원 저렴하다.

하지만 아직 시판 시기가 미정으로 선택의 폭이 좁다.

이와 관련 현대차의 관계자는 “버스의 경우 주문제작 방식과 전기 구동 시스템이 탑재되는 등 개발비용 및 여러 요인들을 감안해야 한다”라며 “아직까지는 시판 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개발 소식만으로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구매비용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부, 지자체의 지원금은 CNG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에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저상버스의 비용이 부담스러워 보급에 애로사항이 많은 게 사실 이었다”라며 “일반버스용의 개발·시판으로 CNG 하이브리드 보급 확산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원금과 더불어 버스 가격의 하락으로 구매비용절감이 예상됨에 따라 향후 보급사업의 활기를 띄울 수 있을 전망이다.

■ CNG 충전소 융자지원 접수

때마침 CNG 충전소 보급·확대를 위한 융자지원도 실시된다.

환경부는 지난달 25일부터 환경정책자금 융자신청을 받고 있다. 총 2,160억원 규모로 이중 천연가스공급시설에 49억원 지원된다.

기업 당 지원 한도액은 30억원으로 지원대상은 천연가스공급시설 및 그 부대시설에 한한다. 즉 도시가스 충전사업 허가를 득 한자로 CNG 충전소 사업자가 대상인 셈이다. 

이번 정부의 지원정책에 따라 CNG 충전소 보급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다만 최근 수년간 지원금이 점차 줄고 있는 것은 업계의 근심이다. 2014년 120억원, 2015년 84억원으로 매년 40억원 남짓 지원액이 감소하고 있다. 지원 업체수도 2014년 13업체, 2015년 7업체 등으로 그 수가 줄었다.

이는 충전소의 보급이 어느 정도 이뤄졌고 그로 인해 신청자도 그 수가 점차 줄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관계자는 “해마다 융자지원금이 줄고 있는 것은 최근 수년간 충전소의 보급이 일정부분 이뤄졌기 때문”이라며 “수요 감소에 따른 편성이지만 충전소 보급 사업 지원은 지속 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2015년 초 기준 CNG 충전소는 약 200곳이다. LPG 충전소대비 설치비용이 3배 이상 드는 비용 문제 등이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 특·광역시 중심으로 보급 

지자체도 CNG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울산광역시 버스운수업체인 남성여객자동차가 권역 처음으로 CNG 하이브리드 버스를 도입하는 등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버스구입 비용으로 정부와 울산시가 각각 3,000만원, 총 6,000만원을 지원하고 국토교통부에서도 지원금이 나와 버스 구매비용이 대폭 줄었다.

타 지자체도 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2024년까지 시내버스 1,000여대 모두를 CNG 하이브리드 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광주시의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시민의 높은 요구 수준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CNG 하이브리드 버스 도입이 필요하다”라며 “시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일부 업계 피해 최소화해야

그러나 보급이 업계에 미칠 파급효과를 예측하기 쉽지 않다. 버스운수업체 입장에서 연료비 절감 등 장점이 있지만 연료공급자 입장에서는 수익이 줄어드는 등 상반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CNG 공급자의 경우 매출 감소가 우려되는 등 이에 대한 정부,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CNG 하이브리드 버스의 경우 일반 CNG 버스에 비해 천연가스 연료가 적게 들어간다. CNG 연료 공급사업자에게 매출 타격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업계의 관계자는 “정부가 친환경을 고려해 하이브리드형의 버스 도입에 적극적인 것은 알지만 관련 업계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이 설정될 필요가 있다”라며 “CNG 연료를 실제 공급하는 특히 도시가스사의 경우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특·광역시 외의 지역에만 일반 CNG 버스를 보급하겠다고 밝혀 연료공급사업자의 불안감을 부채질 하고 있다. 특·광역시의 인구 및 경제규모가 우리나라 전체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CNG 하이브리드버스로의 빠른 전환은 CNG 연료 수요를 함께 감소시키는 구조인 셈이다.

여기에 업계에 비용 떠넘기기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정부가 일반 CNG 버스 구입비용에 한국가스공사, 도시가스사들의 지원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수년간 매출 감소로 고전하고 있는 도시가스사의 경우 CNG 확대를 위해 거부할 수도 없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일부 업계의 피해가 예상될 수 있는 가운데 향후 보급 사업이 어떻게 진행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