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ll & Tube형 응축기·열교환기 자동세정장치인 CAF System 전문생산업체인 이엠이엔지니어링(대표 설원실 www.ieme.co.kr)은 ‘Energy More Efficiently’라는 사명의 약자로 전열성능을 향상시켜 에너지를 절약하는 시스템인 CAF(Condenser Anti-Fouling) System을 개발, 출시했다.

CAF System은 응축기·열교환기에서 열전달 방해물질인 파울링(fouling) 생성을 원천적으로 방지함으로써 전열성능을 향상시켜 에너지를 절약하는 시스템이다. 이에 운전비 절감과 지구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냉동기에서 응축기의 응축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수에 방출해 응축압력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응축기 전열관 내부를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응축기전열관 내부에 스케일, 슬라임 등의 파울링이 형성되면 열전달 성능이 저하되고 응축압력이 상승해 압축기 수요동력이 증가해 냉동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요요인이 됐다.

CAF 시스템은 기존 냉동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제품으로 냉동기 운전중에 응축기 전열관을 Rubber Sponge Ball로 매일 수차례 자동세정해 전열관 내부를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게 한다.

이엠이엔지니어링은 동명대학 건축설비과 에너지환경연구실, 부경대학교 냉동공조학과 에너지시스템연구실과 공동으로 CAF 시스템을 개발했다. 멀티형과 건물형으로 개발된 CAF 시스템의 멀티형은 실용신안등록을, 건물형은 특허등록을 마친 상태다.

또 CAF System이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융자대상설비로 선정돼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이나 해당 기업에서 본 제품을 설치하고자 할 때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