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우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상우 기자] 드디어 정부가 끊임없이 지적을 받았던 화학사고 대응체계를 손본다.

이렇게 대응체계 재정비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화학사고가 발생했는데 대응체계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워주는 사례가 있었다.

지난 17일 오후 8시29분경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마그네슘 분말 제조 공장에서 불이 났다.

신고접수 6분만에 화재 현장에 도착한 119소방대는 소화기와 모래로 화재 진압에 나섰다. 마그네슘 폐기물은 물과 닿으면 화학반응으로 폭발할 수 있어 물을 사용할 수 없다.

소방대는 소화기와 이 공장에서 보관하던 모래까지 모두 쓰고도 불길을 잡지 못해 청주시에  긴급 모래 지원을 요청했으나 1시간이 넘도록 모래를 실은 트럭은 나타나지 않았다.

결국 오후 10시경 지원요청에 응한 인근 군부대에서 10㎏짜리 모래주머니 100개가 도착하고 나서야 완전히 진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화재 당시 인근 아파트 단지에는 주민 대피 안내 방송도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위험물질 등 화학물질 관련 화재가 나면 지자체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신속하게 진화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해야 하고 주민 대피 조치를 취해야 하나 이날 청주시의 대응은 허술했다.

매번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정부와 지자체는 뒤늦게 예방책을 내놓는 등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무색케 하고 있다. 더군다나 대형 인명사고들이 계속 발생했음에도 나아지는 것이 없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쳐야 정신을 차리겠는가

안전사고는 예방만큼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부가 이번 대응체계 재정비를 신속하고 철저한 분석으로 확고한 대응체계로 만들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