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네트워크 전문업체인 코맥스(대표 변봉덕)는 36년간 홈 오토의 선두기업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코맥스의 홈 네트워크 시스템은 기존의 홈 오토 기능을 100% 수행함은 물론 인터넷 기반의 게이트웨이와 연동해 홈 오토에 GUI를 이용, 각종 정보 및 기능을 그래픽으로 지원한다. 주요 기능으로 △원격제어 △시큐리티 시스템 △각종 문자정보 시스템 △SMS기능 △화상 메모리 기능 △택배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통합시스템을 구현하고 있어 효율성, 안정성, 신뢰성, 경제성 등이 탁월한 시스템이다. 또한 KT망 서비스를 통해 지리정보시스템, ARS 시스템, 안전한 망 관리 시스템 등을 구현해 최상의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필수 시스템으로 △원격 가스밸브 차단 △난방 주 밸브 조작(개별난방, 중앙집중식) △조명제어 △현관 방범 센서 또는 재실 감지기 설치 △홈 오토메이션 제어 △디지털 도어락 연동 등이 가능하며, 추가시스템으로 △원격 검침 △건강관리시스템 등과의 연동도 가능하다.

□ 원격 가스밸브 차단

주부들이 외출 후 가장 걱정하는 ‘가스 밸브를 잠그고 나왔는지 안 잠그고 나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은 것일 것이다. 원격 가스밸브 차단 기능은 이러한 불안 해소하기 위한 기능으로 휴대폰으로 집의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외출 시 리모콘을 리모콘 거치 대에 삽입시 RF를 이용해 자동으로 가스밸브를 차단할 수 있으며 휴대폰, PC 등을 이용해 원격지에서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또 가스 누출 시 감지기에서 검출되면 자동으로 차단되며 경도 발생 및 경비실, 휴대폰(SMS) 등으로 통보된다.

□ 난방 주밸브 조작

가스비를 절감하기 위해 외출 시 보일러를 꺼 놓거나 온도를 상당히 낮춰도 귀가시 20~30분전에 휴대폰을 이용해 원격에서 집안을 보일러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보일러 제어는 원격에서 휴대폰으로 ON/OFF 및 실내 온도 확인, 보일러 설정 온도 확인, 보일러 설정 온도 설정 등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휴대폰의 문자 정보 시스템(SMS)를 이용, 제어가 가능한 기능이다.

또한 보일러가 이상이 있을 때에는 자동으로 불량발생원인이 해당 보일러 회사로 통보되어 효과적인 보일러 관리가 가능하다. 경동보일러, 귀뚜라미보일러, 린나이코리아, 대성쎌틱 등 4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조명 제어 : 리모콘 1개로 집안의 모든 조명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리모콘을 리모콘 거치대에 삽입 시 RF를 이용해 자동으로 조명을 제어한다. 특수기능으로 알람기능, 수면기능, 방범기능, 외출전 기억 등이 설정시 동작 기능을 할 수 있으며, 원 버튼으로 모드별, 그룹별 제어어 가능하다.

□ 원격검침

세대 내 가스, 수도, 전력 원격 검침이 가능하고 단지별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또 세대에서 사용량 확인 기능과 PC를 통한 사용량 확인이 가능하다.

□ 방범센서 or 재실감지기

외출모드 설정시 방범 및 재실감지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재실 모드설정시에는 방범센서만 작동하게 된다. 방범센서 작동은 휴대폰으로 SMS 문자전송, 자체경보발생, 경비실 통보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코맥스는 어떤 회사

지난 68년 중앙전자공업사로 설립된 코맥스(대표 변봉덕)는 73년 국내 최초로 인터폰을 미국, 영국, 가나 등에 수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90년에는 5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한데 이어 2001년엔 3,000만불 수출탑과 수출산업포장을 수상하는 등 HA기기 선두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 2002년도엔 4년연속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이 선정하는 ‘품질경쟁력 우수 50대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050억원으로 국내 340명, 해외 17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코맥스의 ‘Digital Community를 선도하는 세계 일류 영상정보통신 전문기업’으로 경영목표를 삼고 있으며, 지난 1999년 지금의 상호인 ‘코맥스’로 상호변경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