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및 유통, 증권, 은행, 자동차·제약 등 산업 전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PDA시스템이 도시가스사들의 안전점검 및 검침, 요금관리 분야에도 속속 파고들고 있다.

지역관리소 직원들의 업무 형태도 혁식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이며 업무의 효율성 및 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PDA시스템 속속 도입

초기 단계지만 도시가스사들이 PDA로 검침 업무 뿐만 아니라 안전점검 및 요금 업무 등을 현장에서 바로 수행할 수 있는 PDA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SK-엔론 자회사를 비롯해 삼천리, 대한도시가스, 서울도시가스, 극동도시가스, 강남도시가스, 한진도시가스 등 여러 회사들이 모바일 솔루션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PDA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

삼천리는 지난 99년 8월 모바일엔트로피의 솔루션을 제공받아 핸디터미널 방식의 검침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다 2002년 5월 초 다시 모바일엔트로피와 계약을 체결하고 콜센터와 연계해 민원관리까지 가능한 검침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SK-엔론은 계열사 전체에 PDA시스템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계열사 중 부산, 포항, 구미, 충남, 청주, 익산도시가스 등이 모바일엔트로피의 솔루션을 공급 받아 민원관리 까지 가능한 PDA시스템을 구축, 운용하고 있다.

극동도시가스는 2001년 3월 모빌씨앤씨와 계약을 체결,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과 연계한 PDA 검침시스템을 구축했다. 모빌씨앤씨는 이미 서울도시가스에 PDA시스템을 공급한 바 있다.

대한도시가스도 아이콘랩과 계약을 체결, PDA 검침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강남도시가스는 지난해 말 검침 뿐만 아니라 안전점검, 요금 업무 등을 통합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진도시가스도 솔루션 전문업체 모빌씨앤씨와 협력해 무선 PDA 검침·안전점검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해 중반부터 운영하고 있다. 한진은 (주)사이버뱅크가 제조한 PDA 단말기(모델명:POZ)를 사용하고 있다.

■ 지역관리소 업무가 변한다

지역관리소 직원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요금 및 체납내역, 고객정보 변경사항, 시공기록 내역 및 연소기 정보, 연소기의 단위환산을 통한 월 사용량 계산 등을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조회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직접 전자 서명함으로써 자동이체를 해지할 수 있고 검침·안전점검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공급규정, 계량기 상태, 사고사례, CO의 특성 등의 도움말 및 민원수수료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다.

지역관리소 직원들은 변경업무 및 업무지시내역, 검침·점검 대상 등을 PDA화면으로 실시간으로 수신해 업무완료 후 현장에서 업무결과를 전송함으로써 업무효율 증대는 물론 출퇴근에 제약이 없어 직원들의 생활패턴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축적된 고객정보 및 전산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이메일 및 핸드폰 문자서비스 등 모바일 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

한편 모빌씨앤씨, 모바일엔트로피, 아이콘랩, 미디어플래닛, 모바일컴피아 등 PDA 솔루션 및 단말기 업체들도 도시가스 시장에서 영업 확대를 위해 군침을 흘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