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유망 환경기업 발굴과 지원을 위한 ‘2016년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 신청 접수를 오는 8일부터 18일 오후 5시까지 받는다.

이번 사업에 참가를 희망하는 환경기업은 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www.keiti.re.kr) 공고를 참고해 ‘환경기업 사업관리시스템(support.keiti.re.kr)’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보다 자세한 사업설명을 위해 7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은 성장단계의 중소환경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지식·기술 집약적 사업화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원 사업 분야는 사업화기반구축, 사업화개발촉진, 사업화투자유치 등 3종류다.  

사업화기반구축 분야는 업력 3년 이상의 중소기업이 대상이며 기업의 기술고도화와 경영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상담(컨설팅)지원 사업이다. 기업당 2,0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올해는 상담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담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년으로 늘리고 기술고도화와 신사업진출을 통한 실수요처 발굴, 매출액 상승 등 실질적인 경쟁력 향상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사업화개발촉진 분야는 최근 결산기준 매출액 50억원 이상의 기업이 대상이며 시제품 제작, 공정 개선, 설비 신·증설 등 실질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기업별로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지원기업의 기술 선진화를 위한 기술 이전과 융합을 지원하고 신산업분야 진출과 시장 확대를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업화투자유치 분야는 모든 환경기업이 대상이며 기술사업화 민간자금(시설·운전자금)의 조달을 희망하는 환경기업과 국내외 환경관련 투자기관 사이의 투자 상담과 연결을 지원한다.

기업의 투자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투자유치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거점 외국인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기회도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은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이 2010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 환경기업의 안정적인 시장진입 등 지원성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사업화기반구축 지원을 받은 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38억원으로 지난해대비 10.4%가 증가했다. 사업화개발촉진 지원을 받은 기업은 평균 49억원으로 지난해대비 8.2%가 늘었다. 지난 6년간 19개의 환경기업은 720억원의 민간자금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안세창 환경부 환경산업과 과장은 “우수한 환경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시장창출에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유망 환경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집중 육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