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봄이 제법 가까이 와있다.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이 차례로 지났으니 절기상으로 ‘봄이다’고 한들 틀린말은 아니다. 절기뿐인가? 실제 뺨에 와 닿은 바람까지 봄기운이 느껴진다. 이제 곧 새싹은 움을 틔우고 꽃은 피리라.

계절만 봄을 맞는 것은 아닌가보다. 최근 에너지신산업도 봄을 맞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정책이 쏟아지면서 이를 분석해 시장에 전달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는 필자조차도 제대로 이해해 쫓아가고 있는 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다. 그야말로 정부 발 에너지신산업 훈풍이 제대로 불고 있다.

에너지신산업은 지난해부터 바람이 일기 시작했다. 정점은 파리협약이다. 선진국뿐만 아니라 196개 당사국 모두 온실가스 감축량을 자발적으로 목표해 이를 지키겠다는 합의가 파리협약이다.

이제 온실가스 감축은 산업과 경제전반에 중요한 역할로 자리잡게 됐다.

실제 박근혜 대통령은 파리총회에서 2030년까지 내수와 해외진출을 포함해 에너지신산업으로 100조원의 시장, 50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선언하지 않았는가? 대변혁의 전주(前奏)로 받아들일만 하다.

정부는 민간의 시장참여를 적극 요청하고 있다. 이를 위해 규제를 개선하고 공기업이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투자계획을 내놓는다. 신규 사업모델 제시도 빠지지 않는다.

대표적인 것이 수요관리시장이다. 누구나 아낀 전기를 사고 팔수 있게 한다는 것인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ESS와 분산전원, 마이크로그리드 등 다양한 매개와 에너지플랫폼이 사용될 수밖에 없다.

화석연료의 탄소기반 에너지체계에서 저탄소 지능형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중앙집중형 에너지공급에서 사용주체별 수요관리형 형태로 에너지시스템 전반이 변화될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이해관계자의 스탠스(stance)가 중요하다. 온실가스 감축을 규제로 본다면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

수동의 특성상 신호가 가해지고 사전행위가 전제돼야 하기에 대응도 한정적이다.

그러나 기회로 인식하면 달라진다. 모든 것이 열려있다. 실현가능성이 그만큼 커질 것은 자명하다.

다행히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을 새로운 기회로 인식한 듯 하다. 총괄주체를 국무조정실로 격상시키고 범부처간 정책공조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에너지신산업은 경제성장 정체를 맞이한 우리에게 선물이 될 수있다.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면서도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

그러나 조급해서는 안된다. 성과에 급급해 단기적인 대응에 주력한다면 한계에 직면하고 만다.

시스템을 바꾸고 체질을 개선하는 것은 단시간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