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리경영을 선포하게 된 배경은

그동안 공직생활은 물론 기업을 경영하며 청렴성, 도덕성을 포함한 “윤리경영”과 깨끗하고 투명한 “정도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태는 거대기업도 몰락하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윤리경영은 기업가치 제고를 통한 주주, 소비자의 이익 증대는 물론 종업원의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공기업인 우리 공사의 경우 투명하고 깨끗한 경영을 통해 고객과 국민 모두에게 신뢰를 확고히 하는 것은 공기업이 추구해야할 최상의 가치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취지에서 12일 윤리경영선포식을 통해 가스공사의 실천의지를 대내외에 공표했다.

이에 우리 공사가 윤리경영을 통해 진정한 신뢰와 존경을 받는 책임있는 기업으로 자리잡는데 국민 모두가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시고 두려운 감시인이 되어 주시길 당부 드린다.

△ 사장님을 비롯한 가스공사 전 임직원이 윤리강령 준수서약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윤리경영은 가장 크고 높은 경영 가치이지만 그 실천은 우리 일상의 지극히 작은 일에서부터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아 가는데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 공과 사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회사의 이익을 최우선시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문화를 형성함은 물론 건전한 기업활동으로 얻은 이익의 사회적 환원을 통해 고객, 주주, 지역사회의 신뢰위에 진정한 세계 일류기업의 자질을 갖춰 나갈 것을 약속했다.

앞으로 우리 공사 2,500 KOGAS인의 다짐처럼 우리의 행동이 시간이 지나도 양심에 부끄럽지 않으며 후배들에게 모범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또한 우리가 내린 결론이나 행동을 가족들에게 얼굴 붉히지 않고 설명할 수 있도록 자신있게 행동하겠다.

△ 윤리경영 선포와 함께 가스공사의 중장기 발전전략을 발표했는데 그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현행 3조원의 기업가치를 2008년까지 5조원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중기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선도기업으로서 강력한 리더쉽을 확보하고, 경쟁체제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및 글로벌 경영시스템을 구축한다는 4대 전략방향을 선정했다.

이를 통해 우리공사의 비전인 ‘세계일류 종합에너지 기업’을 실현해 나갈 것이다.

△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사항은

먼저 중기 경영목표인 기업가치 5조원 달성을 위해 기존사업 부문에서 매출 증대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1조원의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복합발전사업, L(C)NG 충전사업, 수송선 보유 등 국내 신규사업 진출 및 이르쿠츠크 PNG사업, 해외 가스전 개발 사업 등으로 1조원의 가치창출을 더하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외 시장의 경쟁에서 주도권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CES사업 및 수송용 천연가스 시장규모 확대, 마케팅 역량 강화를 통해 경쟁체제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겠다.

또한 발전사업, 미래 전략사업 등 핵심역량에 기초한 관련분야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해 나가는 한편, 인력양성 투자확대, 국내외 유수에너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추진으로 글로벌 경영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등 ‘세계일류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