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재관 (주)임진에스티 이사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특수너트 전문업체 (주)임진에스티(대표 임영우)는 1972년에 설립된 이후 국내 최초로 풀림방지너트를 개발하고 신기술을 인증 받은 특수너트 전문기업이다.

이 회사는 생산의 전문성과 국가 R&D 지원사업을 통해 선진국이 독점하고 있던 풀림 방지 기술을 추월하고 세계 3대 풀림 방지기술인 ‘세이퍼락’을 국산화 한 특수너트 제조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다양한 산업분야에 국산화로 개발하는 데 성공한 특수너트 보급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서재관 임진에스티 이사는 “세이퍼락은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 보령발전소, 인천·당진·태안화력발전소를 비롯해 전라선(여수~순천간) 등의 핵심 자재로 적용됐다”라며 “특히 철강 강국으로 불리는 스웨덴과 일본의 유수업체가 만들어낸 제품에 비해 충격과 진동에서의 풀림방지 기능 등 수준이 월등해 수입대체 효과뿐만 아니라 수출 가능성도 높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도 받았다”고 세이퍼락에 대해 설명했다.

서 이사는 또한 “고속철도 전차선로 자재 국산화 특수너트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국내시장 전량 세이퍼락 시공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풀림방지너트는 철도 등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에도 널리 쓰일 수 있는 제품이며 풍력발전기 등의 각종 이음매 부위가 지속적인 충격이나 진동에 의해 풀리는 현상을 방지하고 볼트 나선축 손상 없이 약 10회 이상 재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덧붙였다.

기존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들은 3~5회 이상 사용하기 힘든 반면 임진에스티에서 개발한 특수너트는 무한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진에스티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신기술(NET) 인증, ISO 9001·14001인증, 철도 신기술 인증, 한전 수출화 기업 인증, 우수조달물품지정, 국내 특허 5건, 국제특허 3건, 실용신안 7건을 획득하는 등 최고 품질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풀림방지 특수너트는 풍력 에너지뿐 아니라 원자력이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도 필요하고 특히 단단하게 조이는 너트가 반드시 필요한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더없이 적합한 제품이다. 세이퍼락은 우수한 성능과 광범위한 적용성으로 인해 ‘2016 광주스위트’ 전시회장을 찾은 많은 관람객의 이목이 집중됐다.

서 이사는 “전차선로 외에도 철도교량, 차량, 풍력·원자력·화력발전소,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 맞는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서 이사는 국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효율적인 성장을 위해선 국내 풍력발전 부속품산업의 성장방안이 가장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용률 제고를 위해 부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인증제도와 공제제도 등 제도적 장치 등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서 이사는 단순히 풍력발전기 설치확대와 대용량 시스템 확보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하면서도 가장 적절한 풍력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과 국내 중소기업들 위주의 기자재와 부품기업들의 국내 활로를 열어줄 실질적인 지원과 정책이 아직까지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가 진짜 필요한 풍력발전단지 형식이 어떤건지, 정확하게 어떻게 설치해나갈 것인지 진정으로 고민해야 풍력산업 확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서 이사는 “국내 중·대형 풍력시스템 제작사들은 상대적으로 트랙레코드가 적고 미인증 국산부품에 대한 발전기 교체비용, 고장에 따른 보상금 지급, 제품신용도 하락문제 등 하이리스크를 이유로 국내부품 사용을 주저해 결국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까지 무너지는 결과로 이어졌다”라며 “이런 추세가 결국 풍력발전기 제작사들의 외산부품 수입비중이 약 85%를 차지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중국 저가 부품들이 국내에 유입돼 국내 풍력부품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출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서 이사는 또한 “해외 선진기술 카피에만 의존하거나 저가격 경쟁만 하면 안되며 근본적으로 독창적인 기술에 대한 기술표준화가 필요하다”라며 “국내 원천기술 전용 테스트베드 및 산업클러스터 구축, 시스템 대기업과 부품기업간 동반성장 전략수립 제공, 기술패러다임화 및 비관세 무역기술장벽 구축, 국산화율 및 인증연계 인센티브제도 확립 등 시장주도를 위한 대책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