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보겸 기자
[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서울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을 위해 정부가 정한 신재생에너지공급 의무 비율보다 3% 상향 조정해 공공건축물 이 외에도 지하철역에 신재생에너지를 투입키로 했다.

공공건축물에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면 정부의 지원금이 나오는데 지하철역은 건축물에 포함되지 않아 정부 지원 없이 서울시 예산으로 하는 것이다.

공공건축물에 도입되던 신재생에너지(지열, 태양광, 태양열)가 지하철에 설치가 되는 것은 서울 도시철도가 최초다. 이번 도시철도의 신설되는 역에는 대기업들이 참여해 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업계도 동참했다.

앞으로 신설되는 역에 대해 신재생에너지가 계속 적용될 것이라고 서울시의 관계자는 말했다.

도시철도에 신재생에너지를 처음 적용하는 것이라 위험성과 시행착오가 따를 수 있다. 또한 시공을 잘못 했을 시 신재생에너지가 무의미 해진다. 이전부터 시공을 잘못한 업체가 많아 여러 지열업계 관계자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계의 한 관계자는 “잘못 시공하는 업체가 많아 모든 지열업체가 좋지 않게 평가된다”고 밝혔다. 지열의 경우 땅을 파서 하기 때문에 묻으면 잘못 시공했는지 알 수가 없고 문제가 생기면 지열의 경우 땅을 다시 파서 지중열교환기를 꺼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포함한 여러 문제점들이 있다. 이러한 업체들 때문에 제대로 시공하는 사람들까지도 피해를 보고 있다.

서울시가 이러한 사례를 참고해 시공이 잘 되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시공사들도 처음으로 도시철도에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하는 것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임해야 할 것 같다. 

이번 도시철도에 들어가는 신재생에너지는 최초로 설치하는 것이지만 서울시와 시공사들이 합심해서 무의미 하지 않길 바라면서 앞으로 산·학·연 관계자들이 노력해 신재생에너지가 많은 곳에 설치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