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최근 울산지역 폐전기·전자제품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김희종 울산발전연구원(원장 황시영) 환경안전팀장은 6일 발간한 연구보고서 ‘울산지역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율 제고 방안’에서 지역여건 분석, 정책 제언, 개선방안 등을 다뤘다.

김 팀장은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10년 한 해 동안 약 115톤을 기록한 울산지역 폐전기·폐전자제품 수거량이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2014년에는 11.3배 증가한 약 1,301톤까지 상승했다며 지역현황을 소개했다.

김 팀장은 ‘관련제도 개선’ 차원에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소형가전, 폐휴대폰, 대형가전에 대한 재활용 수거 실적을 평가해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인구 밀도가 높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폐가전 전용수거함 설치 및 적극적인 참여, 협조 강화를 도모하는 협약 또는 실무계약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수거체계 개선’ 차원에서 현재 남구가 운영 중인 소형폐가전 전담수거반을 중구, 동구, 북구, 울주군에도 편성하고 소형폐가전 전용수거함을 확대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종량제 봉투나 고물상 등 다른 경로를 통해 배출되는 소형폐가전을 올바른 배출경로로 배출되도록 유도하고 시민 편의성을 도모하는 측면에서 재활용품 분리수거 시 함께 배출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 및 행사장에 소형폐가전 전용수거함을 설치하고 일정 크기를 제한해 우편으로 무상 수거하는 방안도 내놨다.

‘교육·홍보 강화’ 차원에서는 초·중·고등학교의 가정통신문을 이용한 폐가전 처리 안내 등 캠페인 활동을 벌이고 구·군별 전용수거함을 홍보부스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건의했다.

김 팀장은 “2014년 시행된 환경부의 폐전기·전자제품 재활용 목표관리제와 관련해 지자체 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시기”라며 “연구를 통해 울산지역에 적합한 ‘소형폐가전 회수율 제고방안’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