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규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해외시장에서 해상풍력을 비롯한 풍력산업의 경쟁력을 갖추려면 국내 내수시장의 지속적인 창출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내수시장 부족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과 풍력부품과 시스템기업간의 동반성장을 통한 지속적인 시장창출이 뒷받침돼야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해상풍력이 국가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을 이끌고 있는 황규철 단장은 내수시장 창출없이 세계시장을 선점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황규철 단장은 “추진단은 장기간에 걸쳐 대규모 투자 및 인허가 등의 해결이 필요한 해상풍력사업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해상풍력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최적의 해상풍력단지 개발 등 전 영역에 걸쳐 지원업무를 수행해 왔다”라며 “최근에는 코리아브랜드 원천기술 확보를 기반으로 한 해상풍력 수출 경쟁력 강화방안 수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황 단장은 “핵심부품 원천기술 확보, 수출 주력상품 개발, 트랙레코드 확보, 풍력단지 개발방식 개선, 경제성 향상을 위한 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해상풍력추진단의 역할과 현재 집중하고 있는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사업은 올해 2월 전원개발사업이 승인됨에 따라 지난달 해상시추조사가 착수됐으며 이달 실증센터가 착공될 예정이다. 2017년 3월 해상공사를 시작해 10월쯤 터빈 3기 설치완료될 예정이다.

황 단장은 “2018년까지 실증단지 80MW 중 두산중공업이 3MW 20기 60MW 규모를 우선설치한 후 향후 5MW급 4기로 20MW 규모를 추가설치할 예정”이라며 “이후 2018~2020년까지 시범단지 400MW, 2020년 이후 확산단지 2,000MW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상세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서남해 해상풍력의 조성지역 중 부안군에서는 이번 사업에 대한 반대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황 단장은 “주민수용성 문제해결을 위해 해상풍력단지 개발방식 표준모델을 수립(Top Down 방식 개발→Bottom Up 방식 개발)해 제주도의 성공사례를 이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서남해와 같은 대규모 사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적 합의가 이뤄져야 하며 지역주민들의 폭넓은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이해도 제고 등 국민인식 변화를 위한 노력도 계속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의 성공은 크게 국내기업들에게 얼마나 많은 트랙레코드를 제공하느냐와 얼마나 많은 기업이 확산단계에서 참여하느냐에 달려있다.

이에 대해 황 단장은 “2단계 사업인 시범단지는 트랙레코드 확보를 위한 국내 풍력산업 육성의 장으로 활용돼야 하기 때문에 이번 서남해 1단계 사업 20기 중 2기가 R&D로 개발된 하부구조물이 설치될 예정이며 R&D과제의 성과물을 서남해 2단계 사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라며 “확산단계에서는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참여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지속적인 국내 수요 창출을 통한 기업의 적극적 참여유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풍력이 주도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황 단장은 많은 기업들이 풍력산업에서 철수하고 있는 현 상황을 감안하면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은 결코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황 단장은 특히 “기후변화협약으로 인해 세계적으로는 큰 시장이 열리고 있어 지금이 풍력산업 성장의 중요한 시기이며 우리나라의 전략적 선택이 필요한데 그간의 기술개발을 통한 대형풍력발전시스템 및 주요부품 국산화 개발과 해상풍력 설치·시공·운영관련 기술 등을 확보하고 있다”라며 “현재 국내에서 계속해서 신시장 진출을 위한 부유식 등 신개념 기술에 관한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내수시장 부족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해 국내 트랙레코드 및 시스템의 장기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황 단장은 또한 “이것이 현실화 된다면 국내 부품·시스템사간 동반성장을 통한 지속적인 국내시장 창출로 해상풍력 산업기반 구축 및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단장은 높은 초기투자비용과 사업수익의 불확실성, 내수시장 부족 등 세계시장 전망에 비해 국내시장이 밝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사업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고 기대했다.

황 단장은 “풍력의 경우 운전실적과 경험이 기술 경쟁력 제고와 산업화의 핵심 역량이기 때문에 국가 차원의 초기시장 지원을 통한 성장기반이 마련돼야 기술력 확보 및 풍력기업들의 자발적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며 “미래에너지의 핵심이 될 풍력발전 보급의 활로를 열기 위해 정부와 업계가 협력해 실현가능한 정책과 방향성 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