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최근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용역결과에 대해 업계의 비판이 이어진 가운데 한국가스공사 역시 한국석유공사와의 통합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열린 해외자원개발 관련 공청회 이후 지속되고 있다. 안진회계법인은 5월20일 해외자원개발협회에서 ‘해외자원개발 추진 체계 개편 방안’ 공청회를 통해 연구 용역 결과발표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여러 연구결과 시나리오가 소개돼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열렸다. 특히 석유공사를 가스공사와 통폐합하는 시나리오는 많은 논란을 빚었다.

공청회에서 가스공사측은 석유공사의 재무여건 등을 들어 통합은 위험부담만 가중시킨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는 가스공사의 재무구조와 관련이 깊다. 현재 가스공사의 총부채는 32조원, 부채율은 320%로 높은 상태다. 여기에 석유공사의 총부채 19조원, 부채율 453%까지 떠안게 되면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될 수 있다.

최근 공기업의 부채비율 낮추기가 정부의 경영평가 기조인 만큼 통합으로 부채비율이 늘어난다는 것은 정부 정책에 역행하는 처사다. 이는 현실성이 적다는 게 업계 전문가의 대체적인 견해다.   

또 상장사인 점도 걸림돌이다. 가스공사는 대주주가 한전을 포함해 정부지만 소액주주도 상당수다. 자칫 통합을 강행할 경우 배임 문제가 논란이 될 수 있어 이를 마음대로 결정할 수도 없다.

▲ 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

한편 이번 공청회에서 소개된 통합 시나리오로 인해 가스공사는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용역결과에서는 통합만 있지, 통합 후 업계가 지적한 실질적 방안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사업성이 부실한 일부 석유공사의 해외 자원까지 떠안을 경우 부채비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부채비율 등을 줄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 가 없는 통합은 경영 효율성만 저하시킬 것”이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자구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가스공사와 석유공사의 통합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자원개발 전문가에 따르면 지금의 상황은 가스공사가 떠안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사회적 합의를 통한 특단의 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같은 업계의 견해에 정부는 아직은 별다른 견해를 내놓지 않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관계자는 “이번 용역결과는 그동안 추진해 온 해외자원개발의 부실사업을 매각하고 정상화를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 여러 대안들을 도출하고 공유하는 자리였다”라며 “용역결과에서 밝힌 시나리오대로 향후 해외자원개발 추진 개편 방안이 확정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업계의 견해를 파악하고 면밀히 분석해 추진 개편 방안이 확정될 것”이라며 “중대한 사안인 만큼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밝힌 해외자원개발 추진 개편 방안 발표시기가 6월 말에서 7월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향후 정부가 개편 방안에 가스공사와 석유공사의 통합 안을 포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석유공사와 광물자원공사는 연이은 해외자원개발의 실패로 2015년 기준 각각 4조5,000억원, 2조63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해외자원개발 추진 개편 방안의 주요 대상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