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거제시가 추진하는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에 대규모 연료전지발전시설 도입이 예정됐다. 그러나 산업단지도 승인받지 못한 상태여서 실제 사업추진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거제시는 2일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6년 경상남도 투자유치설명회’에서 경상남도, SK건설, 두산, 후지전기코리아, 부산강서산업단지와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내 ‘60MW급 연료전지발전시설’ 도입을 위한 공동사업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 내용에 따르면 부산강서산업단지가 사업 주관사로 사업기획, 관리 등 사업 전반을 이끌고 SK건설은 발전시설 건설을 위한 설계·시공, 연료공급지원을 맡는다. 핵심설비인 연료전지 주기기는 두산과 후지전기코리아가 납품할 예정이다. 총 발전용량은 60MW급으로 사업비는 4,900여억원에 달한다.

거제시는 전력난 해소와 클린도시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권민호 거제시장은 “연료전지발전소는 분산형전원으로 국가 전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지역주민과 입주기업에 저렴한 난방열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클린도시 이미지 제고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 사업추진까지는 험난한 행로가 예상된다. 가장 먼저 연료전지발전소가 건설될 부지가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으로 이 사업조차 아직 불명확한 상태다. 거제시의 관계자는 “지난 3월 국토교통부에 국가산단 사업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결국 국가산단 지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연료전지발전사업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주관사와 시스템공급사, 시공업체가 참여해 사업개발 공동협약을 체결했지만 사업추진에 가장 중요한 자금조달 방안은 보이지 않는다. 또 사업 경제성을 좌우할 REC 구매기업이 참여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사업주관사인 부산강서산업단지 관계자는 “이 사업은 2019년 후반 또는 2020년 초 착공을 예정하고 있어 REC 구매계약까지 충분한 시간이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자금조달은 직접 나서 해결하겠다는 의지다. 관계자는 “협약에 참여한 기업이 공동투자하는 방안도 검토되겠지만 우선적으로 강서산업단지가 펀딩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부산신항 배후 연료전지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이미 17.5MW급 발전사업 허가도 받아놨다. 당초 올해 1분기 착공해 연말부터 상업운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도 관계자는 “고온 스팀이 생산되는 용융탄산염연료전지(MCFC)를 계획했지만 시스템을 공급하는 포스코에너지의 내부 문제로 일정이 미뤄지고 있다”라며 “무작정 기다릴수는 없는 만큼 시스템 공급사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한편 이번 공동사업개발 협약에 일본 기업이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끈다. 사업에 참여한 후지전기는 인산형연료전지(PAFC)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해 100kW급 시스템을 개발했지만 MW급 이상 설치 실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 거제시가 추진 중인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감도.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