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1. 제주도 시내 연립주택에 사는 A씨는 전기차를 구입하려고 한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에 따른 주차공간 부족과 충전 중 감전 가능성 등의 우려로 이웃 주민들이 반대함에 따라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

#2. 수소충전소 관련 부품을 개발하고 있는 B업체는 요즘 걱정이 많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에 참여해 부품 성능을 시험하려했으나 설치 예정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실증단지 구축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와 같이 주민 수용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기술 도입이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용자가 사업과정에 적극 참여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의 ‘에너지기술 수용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사업’을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에너지기술 문제점을 실제 경험한 사용자가 포함된 공동연구팀을 구성해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에너지기술 수용성을 높이고 사업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도다.
 
이 사업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연구개발 기획·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사용자 주도형 기술혁신 모델로 유럽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리빙랩(Living Lab) 개념을 에너지기술 R&D분야에 접목한 것이다.
 
산업부는 두가지 사업유형으로 나눠 추진한다. 먼저 현장에서 겪는 수용성 문제에 따라 초기 보급중인 에너지 제품·설비 어려움을 개선·개량하는 ‘제품·설비 현장 문제해결형 사업’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과 같이 설치공간, 안전성 등의 문제로 보급이 지연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사용자가 참여해 수용성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기술개발단계부터 사용자, 지역주민 등의 수용성 문제를 진단하고 컨설팅하는 ‘중대형 R&D 수용성 진단 사업’은 수소충전소 설비 실증단지 구축사업과 같이 정책적으로 수행하는 대규모 실증R&D 사업을 실시하기에 앞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방안을 미리 도출하는 것이다.
 
산업부는 이들 사업 추진을 위해 11개분야 13개 후보 과제를 공고한 뒤 최종 10개 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후보 과제는 올해 1월부터 사업설명회와 소비자시민모임 등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사용자 수요조사 등을 통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7일 이같은 내용의 신규 지원과제 사업공고 후 사업자 모집에 나선다. 이후 8월 중 최종 10개 지원과제 선정과 사업자 협약을 체결하고 2017년 9월 최종평가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지원금액은 과제당 2억원 내외이며 정부가 100% 지원한다.  
 
한편 산업부는 사업에 관심있는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국 7개 권역(서울, 목포, 대전, 제주, 대구, 부산, 인천)에서 사업설명회를 실시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