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보겸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이하 KEA)와 환경·에너지분야 전문 지원단을 구성해 ICT제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7일 국내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ICT 제품에 대한 해외 현지 환경·에너지 규제 대응 밀착지원 서비스를 추진한다.

ICT 제품에 대한 환경·에너지 규제는 국내 중소기업에 강력한 수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미래부와 KEA는 전문 지원단을 구성하고 수출 중소기업들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해외규제에 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해외 환경·에너지 규제 관련 밀착지원 서비스는 2019년부터 확대되는 유럽연합(EU)의 유해물질규제(RoHS II) 관련 시험분석 지원 서비스와 ICT 제품 전주기(생산, 사용, 폐기)에 걸쳐 각 단계별 규제 대응 컨설팅 서비스로 구성된다.

미래부가 추진하는 유해물질 시험분석 지원서비스는 공모를 통해 30개 제품을 선정하고 전문시험기관의 분석을 통해 ICT 제품 또는 부품내 유해물질 함유여부를 조사하고 유해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의 발굴과 공급망 정보제공 등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컨설팅 서비스는 수요기업 신청을 받아 수출 실적이 있거나 수출 예정인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 및 현장방문 등을 통해 지원 대상 2개 기업을 선발하며 ICT 제품의 유해물질 조사·분석, 기술문서 및 자기적합선언서(DoC: Declaration of Confirmity) 작성 등을 지원하고 기업 실무자를 위한 환경·에너지 규제 대응 지침을 개발해 제공한다.

해외수출 기업 밀착지원 서비스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KEA 환경에너지센터 홈페이지(www.ecoe.or.kr), 이메일(doh@gokea.org), 글로벌 ICT 환경·에너지 규제대응 핫라인(1600-8182)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정완용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유럽을 중심으로 ICT 제품에 대한 환경·에너지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라며 “미래부는 수출 중소기업들이 해외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