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운영과 기술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원전 해외수출 총괄기능을 하도록 지침이 개정되는 등 기능조정이 실시된다.

기재부는 14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따라 정부가 추진 중인 핵심 개혁과제로써 에너지·환경분야 기능조정을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국내 원전사업 주체인 한수원의 원전수출 기능을 강화하고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를 한국전력에서 한수원으로 이관한다. 특히 한수원도 원전수출 총괄 기능을 수행 가능하도록 지침을 개정했으며 기후변화 대응과 미래 성장동력 육성을 위해 에너지신산업 투자 확대 등 에너지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화한다.

현재까지는 한전이 원전 해외수출기능을 총괄하고 한수원은 지원업무를 수행해 왔다.

UAE 원전의 경우 한전이 주계약자로서 사업을 총괄하고 한전과 한수원간 공동사업관리협정을 체결해 운영 중이다. 또한 원전분야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울산 울주군 고리원전 인근 소재)도 한전이 운영 중이다.

이에 정부는 한수원이 원전 운영부문의 노하우와 기술적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원전 해외수출 총괄기능이 부재하다고 보고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는 원자력분야 전문성과 원전 수출기능을 보유한 한수원으로 이관해 원자력분야 국제전문가를 양성하고 산업부 지침을 개정해 한수원에 원전 해외수출 총괄기능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원전수출 프로젝트별로 한전 또는 한수원이 총괄할 수 있도록 하되 정부·기관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불필요한 경합을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효율적인 물 관리를 위해 한수원이 보유 중인 발전용 댐(화천, 청평, 팔당 등 10) 관리를 한국수자원공사로 위탁해 일괄 운영할 방침이다.

원자력문화재단 경영 효율화도 추진된다. 정부는 원자력에 대한 대국민 이해 증진을 위해 산업부 산하에 원자력문화재단을 설립했지만 유관기관간 홍보 중복 문제가 지적되고 인건비 등 지원예산 비중이 과다해 재단운영 효율성 문제가 제기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원자력문화재단 조직·인력을 효율화하고 학회·전문가활용 등을 통해 대국민 홍보기능 내실화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