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희 강원대학교 풍력발전단지차세대핵심기술엔지니어링센터 센터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에선 소형풍력이 사양됐다고 하지만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지금이 시장주도권을 가져올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그것이 기술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지원이 계속돼야 하는 이유입니다.”

세계풍력에너지협회(WWEA)에 따르면 전세계 소형풍력시장은 2012년말 기준 누적설치개수가 비교적 큰 시장인 인도와 이탈리아를 제외하고도 80만6,000대에 달할 정도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연평균 20%씩 성장 중이다.

특히 제조분야에서 캐나다, 중국, 독일, 영국, 미국이 전세계 소형풍력 제조업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시스템 개념의 완성품을 공급하는 제조기업은 330개 이상이며 관련 부품, 기술, 컨설팅,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약 300개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연간 18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국내의 경우 시제품 제작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에도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국내 소형풍력발전시스템의 최적화된 기술확보와 기업들의 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소형풍력발전시스템 최적화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사업을 올해 첫 시행했다.

연구과제 주관사업자로 강원대학교가 선정됐으며 광운대, 충남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및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있다.

김병희 강원대학교 풍력에너지발전단지차세대핵심기술엔지니어링센터 센터장은 “정부로부터 연간 최대 25억원 지원받아 4년간 국내업체들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술확보를 위한 엔지니어링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라며 “소형풍력발전기의 국내 설비인증은 2007년 이후 6개 업체 9개 모델에 불과할 정도로 지지부진하며 특히 국책연구개발사업으로 기술개발된 제품의 인증획득이 1개에 불과한 데 이는 정부 지원으로 개발된 시제품을 제조업체의 자체자금과 기술력으로 최적화시키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에선 설텍, 라은테크(주), (주)썬테크, (주)디엔디이 등 국내 소형풍력 관련 기업들이 참가해 최신 기술 확보에 주력하게 된다.

특히 △블레이드 공력하중 해석 및 설계, 타워구조물 하중 및 구조해석, 발전기 및 인버터 최적설계 및 제어기술, 오버스피드 방지를 위한 시스템 보호기술, 설계하중 해석 및 시뮬레이션 기술 등 최적화 설계지원 △주요 구조물에 대한 기계하중 측정기술, 발전기 및 인버터 연계출력 및 전력품질 측정기술, 풍력발전기 소음 측정 및 저감기술 등 시스템·부품 성능시험 기술지원 △풍동시험을 통한 블레이드 공력성능 및 소음수준 평가기술 지원, 블레이드 정하중 시험 기술지원, 다이나모를 이용한 발전기 시험, 인버터 안전기능시험 기술지원 △가격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용 최적화 분석 엔지니어링 기술지원 등 세계시장과 경쟁할 수 있는 기술확보와 제품 원가절감이 중점 목표다.

김병희 센터장은 국내 소형풍력산업이 부활하기 위해선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데 대부분이 영세한 중소기업이다 보니 기술개발을 위한 여건조성이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강조했다.

김 센터장은 “소형풍력 제조사들이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은 국내 제조사들의 영세성, 전문인력 부족, 서플라이체인 부재로 지속적인 사업과 기술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에 국내 소형풍력산업의 성장을 위해선 제품의 기술성과 신뢰성 확보가 전제돼야 하며 이를 위해 시스템의 최적화를 컨설팅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기술지원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강원대 풍력에너지발전단지차세대핵심기술엔지니어링센터는 소형풍력 제조사들이 개발한 시제품을 발굴해 학·연의 우수한 기술과 최적화 엔지니어링을 통해 소형풍력설비가 인증을 취득할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해 신뢰성이 높은 제품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국내 기술향상 및 시장확대를 도모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4년의 과제수행 기간 중 6개의 소형풍력발전기 모델을 발굴하고 최적화 엔지니어링 체계를 구축해 설비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 센터장은 “국내 소형풍력 제조사나 개발업체가 시스템최적화를 위한 고가의 시뮬레이션 장비구축 및 프로그램 구입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과제수행기관의 장비를 활용해 국내 제조사의 발전기 최적화를 지원할 방침”이라며 “4년의 사업기간을 감안해 50% 이상의 추가적인 인증가능 모델을 발굴해 전주기적인 지원을 통한 인증완료를 이뤄낸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개발비용절감, 제품의 경량화, 생산단가 절감, 공정단축 등을 유도해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높인다는 것이다.

김 센터장은 “국내 소형풍력 제조사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통해 소형풍력발전기의 효율 및 신뢰성 향상까지 이어져 국내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해외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며 “특히 최근 정부에서 에너지자립섬과 분산형전원 확대 등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적극 시행하고 있는 만큼 태양광과 함께 소형풍력발전기가 필수 구성요소로 활용되고 있어 국내기업들의 새로운 내수시장 확보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소형풍력 등 분산형 신재생에너지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남미 등에 전략적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신뢰성 높은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많이 만들어낼수록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국내기업들의 성장도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