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상명 교회 인근에 설치된 매몰형정압기.

올해는 수도권에서도 매몰형정압기의 설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국내 설치된 매몰형 정압기는 총 7세트. 시범운영을 위해 2000년 12월 설치된 중부도시가스 천안 봉명동 청솔APT의 지역정압기를 제외한 6기 지난해 하반기 모두 설치됐다. 지난해 4월 영국 RMG그룹의 매몰형정압기 한국 보급사인 JB엔텍이 관련업계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가진 후 그 유용성이 알려지면서 지방사를 중심으로 빠른 보급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다.

특히 최근에는 서울 및 수도권 도시가스사들도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지방사의 잇따른 설치 사례를 확인하면서 구체적인 시범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상반기 중에는 수도권에서도 매몰형정압기의 보급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우선 서울도시가스의 경우 시범운영 차원에서 상반기중 일산 호수공원 지역에 1기를 설치할 것을 검토중이며 삼천리도시가스도 상반기 중 시범운영을 계획중이다.

지난해 새로 설치된 매몰형 정압기는 대구도시가스 2기, 전남도시가스 1기, 중부도시가스 1기, 경동도시가스 2기 등 총 6대다. 하지만 각기 설치된 정압기들은 각기 다른 필요성에 따라 설치됐다.

대구 동호택지의 경우 기존 정압시설의 사용량 부족에 따라 겨울철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됐으며 현재 약 2,000세대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이곳에 설치된 정압기는 도로와 녹지간의 완충지역에 설치됐으며 위치에 제약을 받는 기존 정압시설의 고민을 손쉽게 해결한 사례다. 또 이어 설치된 대구 성명 교회 지역정압기는 현재 3,500세대를 공급하고 있으며 역시 도로와 녹지의 완충지역에 설치됐다.

전남도시가스가 설치한 광양 부영지역의 정압기는 오히려 아파트 입구에 설치된 사례다. 2,500세대에 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이 지역정압기는 기존 LPG공급방식의 아파트를 도시가스 시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민원해소차원에서 적용됐다.

경동도시가스는 울산 옥교동 지역에 저압용과 준저압용으로 각 1기를 설치했다. 이 지역은 도로 확장공사로 인해 기존시설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민원 해소를 위해 설치됐다.

중부도시가스는 천안 불당동 현대아파트에 매몰형 정압기를 추가 설치했다. 총 3,500세대를 공급하고 있는 이 정압기도 역시 민원해소차원에서 설치됐으며 아파트 바로 옆에 설치된 점이 이채롭다.

이처럼 매몰형 정압기의 보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은 제품이 가지는 다양한 장점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존 정압기 설치에 대한 주민들의 님비 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다 갑작스런 이전 등의 문제에 직면할 경우 설치부지의 확보가 어려운 곳에서의 유효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그간 시범운영을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제품이란 점도 보급이 활성화되는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